제주 제주도 우진해장국 주차 영업시간 쉬는날 포장 택배 몸국

제주 제주도 우진해장국 주차 영업시간 쉬는날 포장 택배 몸국

택배없는 날은 매해 8월 14일로 정해 동참 의사를 밝히지 않은 일부 업체를 제외한 전국 많은 택배 기사들이 오늘 휴식을 취하는 날입니다. 2020년부터 전국택배연대노조와 한국통합물류협회가 합의하여 지정됐으며 처음에는 감염병 사태가 퍼지며 업무량이 많아져서 업무부담감을 덜고 기사들의 휴식을 보장하고자 만들었습니다. 한국통합물류협회, CJ대한통운, 한진, 롯데글로벌로지스, 로젠 이렇게 4개 주요 택배사는 매번 8월 14일 쉽니다. 우체국 또한 택배 쉬는 날에 참여하고 2022년에는 8월 16일 하계휴가까지 실시한다고 합니다.

우체국은 그래서 냉장 냉동 필요한 신선식품은 12일, 16일에 접수하지 않을 것이고 접수하더라도 8월 17일 이후 배송을 한다고 하니 참고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근로자의 날 근무를 하게 된다면?
근로자의 날 근무를 하게 된다면?

근로자의 날 근무를 하게 된다면?

그렇다면 만약 공무원이 아닌 일반민간 근로자가 근로자의 날에 근무를 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근로자가 이 날 근무를 한다고 해서 위법이나 불법에 해당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고용주사장, 사용자는 근로자에게 휴일근로수당을 기준에 따라 지급하여야 합니다. 근로자의 날은 근로자의 날 제정에 관한 법률에 따라 근로기준법 상 유급휴일로 정해진 날로서, 근로자의 날에 근로한 경우 근로기준법 제 56조에 의한 휴일근로수당을 지급하여야 합니다.

근로기준법 제56조 연장 야간 및 휴일 근로 사용자는 연장근로에 대하여는 통상임금의 100분의 50 이상을 가산하여 근로자에게 지급하여야 합니다.

택배기사 근로환경
택배기사 근로환경

택배기사 근로환경

택배 종사자들의 근로환경은 열악하고 확실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택배기사들은 거의 모든 개인사업자로서 근로기준법의 보호를 받기 어렵고, 많은 물량과 시간압박에 노출되어 있다고 합니다. 택배 종사자들의 과로와 산재가 사회적 문제가 되며 정부와 업계는 택배 서비스 발전방안을 마련하고 휴식과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노력 등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탭배기사들은 거의 모든 개인사업자로서 활동합니다.

개인사업자 등록을 하면 부가세 환급이나 차량구입비용 공제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관공서 공휴일에 근로자의 날 제외는 합헌
관공서 공휴일에 근로자의 날 제외는 합헌

관공서 공휴일에 근로자의 날 제외는 합헌

공무원들은 근로자의 날이 관공서휴일규정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는 점에 대해 불이익을 받고 있다, 평등권과 단결권 등을 침해받고 있다는 내용으로 불만을 제기해 왔고 헌법소원심판을 청구한 적도 있습니다. 하지만 헌법재판소는 2022년 8월 공무원들이 제기한 내용에 반하여, 근로자의 날을 공휴일에 포함시키지 않은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은 헌법에 어긋나지 않는다라고 합헌 결정을 내렸습니다.

헌법재판소가 이러한 결정을 내린 이유를 간략히 정리해본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공무원의 근로조건을 정할 때에는 공무원의 국민전체에 대한 봉사자로서의 지위 및 업무 공공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쿠팡이 참여하지 않는 이유

쿠팡은 해당 휴무일에 참여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택배기사들이 주 중 휴무일을 마음껏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백업기사 시스템을 운영하기 때문입니다. 해당 체계는 대리점과 거래를 체결하기 전에 비상 인력이 있는지 미리 확인하고, 직영 배송 인력도 따로 두는 식입니다. 통상적으로 택배 업계에서는 휴가를 쓰고 싶으면 외부 택배기사용차를 고용해 빈자리를 메워야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용차 비용은 택배 기사들이 직접 부담해야 합니다.

이러한 사태를 막기 위해 백업기사 시스템이 운영되는 것입니다.

편의점은 어떨까?

편의점도 택배없는 날에 적극 동참하려는 눈치입니다. 첫번째 GS25 그리고 CU 택배는 13일부터 15일까지 택배를 수거하거나 배송하지 않을 것이라고 합니다. 단 자체 배송망을 쓰고 있는 CU끼리택배는 14일 빼고는 정상 운영할 방침이라고 합니다. 이외의 택배회사들도 개별적으로 방침과 운영이 다를 수 있으니 택배없는 날 낀 주에는 자신이 시킬 물건이 어떤 유통라인을 거쳐 오는지 꼭 확인하고 오더하는 것이 마음 편할 것 같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근로자의 날 근무를 하게

그렇다면 만약 공무원이 아닌 일반민간 근로자가 근로자의 날에 근무를 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근로자가 이 날 근무를 한다고 해서 위법이나 불법에 해당되지는 않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택배기사 근로환경

택배 종사자들의 근로환경은 열악하고 확실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관공서 공휴일에 근로자의 날 제외는

공무원들은 근로자의 날이 관공서휴일규정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는 점에 대해 불이익을 받고 있다, 평등권과 단결권 등을 침해받고 있다는 내용으로 불만을 제기해 왔고 헌법소원심판을 청구한 적도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