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연금 가입요건 개정, 공시가 12억 이하, 다주택자 가입 가능

주택연금 가입요건 개정, 공시가 12억 이하, 다주택자 가입 가능

주택연금은 주택을 소유하고 계시는 분들이 집을 담보로 제공하고, 자신의 집에서 지속해서 지내면서 국가가 평생 동안 매월 일정한 금액의 연금을 지급해주는 제도입니다. 연금의 액수는 주택의 가치와 가입 시점의 연령에 따라서 결정되며, 이를 통해 노후의 안정된 생활을 보장하는 목적으로 도입되었습니다. 주택연금에 가입하기 위한 조건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입연령 등 부부 중 한 명은 55세 이상이어야 하며, 부부 중 한 명은 대한민국 국민이어야 합니다.

주택보유수 부부 기준으로 주택의 공시가격 등이 9억원 이하인 주택 소유자다주택자라도 합산 가격이 9억 이하면 가입 가능는 주택연금 가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공시가격 등이 9억원을 초과한 2 주택 이상 소유자는 3년 이내에 1 주택을 처분하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퇴직금 지급기준
퇴직금 지급기준

퇴직금 지급기준

퇴직금은 계약직이나 정규직 여부와 상관 없이 1주일간 근로시간이 15시간 이상이면서 1년 이상 근로를 한 경우 무조건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퇴직금은 급여와는 별개여서 급여에 퇴직금을 포함하여 지급하는 것은 근로기준법 위반입니다. 1주일간 근로시간이 정해지지 않을 경우에는 4주간의 근로시간이 60시간 이상이면 4주간의 평균 근로시간이 15시간이 되기 때문에 퇴직금 수급조건이 됩니다. 퇴직금은 4대보험에 가입하지 않아도 월 3.3를 공제하는 프리랜서의 경우에도 지급기준 충족시 퇴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퇴직금 계산은 퇴사한 날을 기준으로 3개월간의 평균임금으로 계산이 되고, 1년 근무시 30일분으로 지급을 받게 됩니다.

원리금균등과 원금균등 상환 방식
원리금균등과 원금균등 상환 방식

원리금균등과 원금균등 상환 방식

대출을 상환할 때 상환하는 방식도 선정해야 합니다. 원리균금등은 원금과 이자를 합쳐서 매월 동일한 금액을 상환하는 방식이고 원금균등은 매월 동일한 원금과 이에 따른 변화되는 이자를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원금균등은 처음에 원금이 많고 상환할수록 줄어들기 때문에 초반에는 원금이 많기 때문에 상환금이 커서 부담이 될 수도 있습니다. 거의 모든 매월 월급이 정해져 있다고 해서 자금계획을 세우기 순조롭게 하기 위해서 원리금균등 상환을 많이 선택합니다.

위의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원리금균등과 원금균등 상환 방식에 에 대해 대출 시 주의사항을 다룬 블로그 포스트 내의 다른 글을 참고해 보아도 좋습니다.

퇴직연금의 종류

퇴직금은 다른 유형으로 구분이 되지 않지만 퇴직연금은 3가지 유형으로 구분이 됩니다.

# 퇴직연금 유형1. 확정급여형(DB형) : 근로자가 받은 3개월 평균 급여를 바탕으로 정해진 계산방식에 의해 퇴직급여가 정해지며, 퇴직금과 동일한 금액이 근로자에게 지급됨. 2. 확정기여형(DC형) : 기업이 매회 1회 이상 외부 전문기관에 기업 부담금을 납입하고, 퇴직연금 운용기관에서는 근로자가 선택한 투자 상품에 해당 금액을 투자하여 수익을 창출하게 됨. 퇴직시 퇴직금 + 운용수익이 근로자에게 지급이 됨3. 개인형 퇴직연금(IRP) : 근로자가 받게 되는 퇴직금에 대해 근로자 본인 명의 계좌에 적립을 하여 만 55세 이후부터 연금처럼 받을 수 있는 방식. 수령방법은 일시금 형태로도 가능하고, 연금형태로도 가능

회사마다.

운용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상세한 운용방법을 확인 후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파트 후순위 담보대출이란?

퇴직금 담보대출은 현재로서는 불가능하고, 퇴직금 중간정산이나 퇴직연금 중도인출도 불가능하면서 높은 한도의 대출이 필요한 분들은 또 다른 담보대출이 가장 현실적인 방법입니다. 신용대출은 거의 모든 1억 원까지 받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담보대출을 이용할 경우에는 최대 10억 원까지도 가능합니다. 아파트를 소유 중이면서 선순위 담보대출로 KB시세까지 대출을 모두 받지 않았다면 후순위 담보대출이 가능합니다.

주택연금 신청방법

주택연금을 신청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신청인이 자리한 지역의 주택금융공사 지사를 방문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방문신청이 어려운 경우에는 한국주택금융공사 웹사이트에서 주택연금 가입안내 페이지를 들어가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주택연금 가입조건과 수령액, 신청방법, 상속 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고령화가 급격해지는 사회에서 노후대비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