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연금 가입조건, 수령액 계산, 장점, 단점 정리

주택연금 가입조건, 수령액 계산, 장점, 단점 정리

이번에는 주택연금제도에 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오늘 주택연금의 가입기준 주택 공시가격 상한을 추진한다는 기사를 접하게 되었는데요. 기사를 접하고 주택연금에 대하여 어떠한 것인지 알고 싶어서, 이번에는 주택연금에 대하여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연금이란, 주택 소유자가 집을 담보로 제공하고, 내 집에 계속 지내며 평생 동안 매월 연금을 받으실 수 있도록 국가가 보증하는 제도입니다. 생활비가 미흡한 고령층의 노후생활 안정을 위한 정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주택연금에 가입하시기 위해서는 일정한 요건을 충족하셔야 하는데요. 부부 중 1명이 만 55세 이상이며 대한민국 국민이어야 합니다.


주택연금 월지급금 예시 수령액 알아보기
주택연금 월지급금 예시 수령액 알아보기

주택연금 월지급금 예시 수령액 알아보기

주택연금의 월지급금 예시를 살펴보시면 다음과 같습니다. 종신지급방식, 정액형을 기준으로 부부 중 연소자를 기준으로 70세인 부부가 3억원 주택을 기준으로 할 때 매월 92만 6천원을 지급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 때 부부기준 2억원 미만의 1주택 소유자이면서, 1인 이상이 기초연금 수급권자일 경우 일반 주택대비 최대 21를 더 수령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이 때 주거용 부동산 가격이 오르거나 내려도 주택연금을 통해 받는 돈은 달라지지 않습니다.

대신 월 수령액을 정할 때 물가상승에 따른 주택가격 상승률, 기대수명 등을 반영하여 산정한다고 합니다. 사실 연금지금방법 등 주택연금을 받는 방법은 다양하기 때문에 위 사이트를 통해 예상연금조회를 해보시면 추측 지급금액을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가입조건
주택연금 가입조건

주택연금 가입조건

집을 갖고 있다고 하더라도 주택연금은 아무나 가입할 수가 없고 일정한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1 나이가 만 55세 이상이고 대한민국 국민이어야 합니다. 주택 소유자 혹은 배우자의 나이가 1명이라도 만 55세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위 사진에서 확정기간 방식일 때는 나이가 어린 사람이 만 55세만 74세이어야 한다고 나오는데 확정기간 방식이란 평생이 아닌 일정 기간 동안에만 주택연금을 수령하는 계획을 언급하는 것으로 평생을 생각하고 계시는 분이라면 신경쓰시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2 총 보유 주택부부합산의 공시가격이 9억원 이하이어야 합니다. 위 내용대로 기본적으로는 다주택자도 주택연금을 받는데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단 다주택의 공시가격을 합친 금액이 9억원 이하이어야 합니다.

확정기간방식

확정기간방식은 기간을 정해 그 기간동안에만 지급을 받는 방식입니다. 지급기간은 가입 이후에 변경할 수 없기 때문에 대충 결정하시면 무조건적으로 안됩니다. 종신지급방식과 확정기간방법 선택종신지급방식과 확정기간방법 선택 기간을 확정하는 확정기간방식의 경우 당연히 종신지급보다. 많은 월지급금을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70세, 3억원 주택 기준으로 10년 동안 확정기간으로 받을 경우 종신지급방식보다. 월 약 66만원 정도 더 수령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100세 시대이니만큼 불안감이 없을 수가 없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확정보다는 종신을 받는게 나을 것 같다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60세 기준 3억으로 계산해보시면 종신의 경우 평생 월 636,000원을 지급받습니다. 확정기간의 경우 15년과 20년이 있었으나 15년의 경우 942,000원, 20년의 경우 777,000원 입니다.

주택연금의 장점으로는 평생동안 가입자 및 배우자 모두에 거주를 보장하면서 연금감액 없이 동일한 금액의 지급을 보장해준다는 점입니다. 또한 국가가 연금지급을 보증하므로 연금지금의 중단 위험이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나중에 부부 모두 사망 후 주택을 처분해 정산하면 되고 연금수령액 등이 집값을 초과하여도 상속인에게 청구하지 않으며, 반대로 주거용 부동산 가격이 남으면 상속인에게 돌아갑니다. 가장 큰 단점이 되는 부분은 주택연금은 초기 설정된 주택가격을 주택연금 지급액이 산정되기 때문에 주택가격이 가파르게 오르는 시점에도 연금지급액이 동일하다는 점입니다.

그러한 상승분을 연금지급액에 반영할 수 없습니다.는 점이 가장 큰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