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여 취득세율 총 정리 3분완성 ( 증여세율 표, 주택 토지 아파트 부동산 농지 부부 )

증여 취득세율 총 정리 3분완성 (+ 증여세율 표, 주택 토지 아파트 부동산 농지 부부 )

오늘은 2021년 부동산 취득세, 취득세율을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개정된 내용 중 중요한 부분은 주택에 대한 취득세와 취득세 중과 세율이 어떠한 방식으로 달라졌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일반 세율은 개정 전과 다르지 않기 때문에 바뀐 부분을 중점으로 알아둔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취득세란? 토지, 건물, 주택 등 일정한 재산을 취득하는 경우 납부하는 지방세로 유상취득과 무상취득으로 나뉩니다. 이번 취득세 개정에 따라 조정대상지역과 비조정대상지역으로 구분되지만 전반적으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토지 취득세 납부기한
토지 취득세 납부기한

토지 취득세 납부기한

부동산 세금의 경우 기간 내 납부하지 못하면 가산세가 붙게 됩니다. 토지를 포함한 부동산 취득세는 60일 이내에 납부해야 하며, 개인 간 진행된 거래일 경우 잔금을 모두 치르는 날을 시기로 합니다. 경매를 통해 구매했거나 국가를 통해 구매했다면 잔금을 치르는 날을 기준으로 취득한 것으로 봅니다. 건축물대장이 없는 주택을 구매했다면 부지만 매수한 게 되고 주택과 연관된 세금을 내는 것이 아니라 토지에 대한 세금만 내게 됩니다.

계약일로부터 60일 이내 납부해야 합니다. 유상거래와 달리 잔금지급일 기준이 아니라 계약일 기준입니다. 상속개시일의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6개월 이내 납부해야 하며, 외국에 거주 시 9개월 이내 납부 가능합니다.

아파트, 주택 증여 취득세율 정리
아파트, 주택 증여 취득세율 정리

아파트, 주택 증여 취득세율 정리

아파트, 주택 증여 취득세율에 관련하여 정리해보겠습니다. 먼저 국세청, 행정안전부가 발행한 주택과 세금 책자에 있는 취득세율 요약표를 가져와보겠습니다.

보시다시피 취득세에 대한 개요부터 잘 설명이 되어있는데요. 취득세는 무상취득인 상속, 증여 등을 모두 포함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취득세율이 1.0% ~ 12%까지 다르게 나와 있는데요. 요즘에 취득세에 대한 중과세 방안이 있는 것이 바로 다주택자, 법인 등 중과세율 방안입니다.

4 주택자 및 법인의 경우 무려 12의 취득세율을 내야 하는 것입니다. 증여인 무상 취득일 경우 최소한 3.5에서 최대 12의 취득세가 매겨지게 됩니다. 다만 위의 표는 증여에 대한 부분을 모아서 보여주지 않기 때문에 다소 번잡한 경향이 있는데요. 따라서 위택스의 취득세율에 대해서만 정갈한 자료를 들고 왔어요.

부담부증여

부담부증여란 수증자가 부동산을 증여받는 조건으로 증여자의 의무를 부담하는 조건으로 약정하는 거래를 말합니다. 아마 증여하는 부동산에 전세금액, 대출금액 등을 수증자가 부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담부증여의 경우, 부담하는 금액만큼은 유상 양도로 보기 때문에 증여자는 양도소득세를 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임야를 자녀에게 증여하면서 전세 대금 3억 원을 자녀가 부담하게 한다면, 증여자는 전세금액인 3억 원에 대하여 양도소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양도소득세

양도소득세란 부동산을 팔거나 양도할 때 납부해야 하는 국세입니다. 양도소득세의 과세표준은 양도가액에서 취득가액과 필요경비를 뺀 금액이며, 양도소득세의 세율은 6에서 45까지 누진 구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또한, 장기보유특별공제와 재투자특별공제 등의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양도소득세의 신고기한은 양도일의 다음해 5월 31일까지입니다. 예를 들어, 2023년 9월 7일에 임야를 판매하거나 양도했다면, 2024년 5월 31일까지 양도소득세를 신고하고 납부해야 합니다.

만약 신고기한을 넘기면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임야 증여시증여 시 세금은 취득세, 증여세, 양도소득세로 나눌 수 있으며, 각각의 세금은 과세표준과 세율, 신고기한이 다릅니다. 임야 증여 시 세금을 올바르게 계산하고 신고하려면 다음과 같은 사항을 확인해야 합니다. 임야의 기준시가와 시가 임야의 조정대상지역 여부 임야의 전용면적 임야의 보유기간 임야의 부담부증여 여부 임야의 공제 및 감면 가능 여부 임야 증여시 세금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도 관련주제로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