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의금 봉투 쓰는법 누구나 1분만에 쌉 가능 (금액은 얼마내야 할까)
축의금 봉투 쓰는 법에 관한 자료를 시작합니다. 일반적으로 저희들이 축의금을 낼 때는 행사장 입구에 비치되어 있는 봉투에 이름만 적어서 내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제가 직접 경험한 내용인데요. 그 축의금 봉투를 사용하지 않고 직접 손으로 한자, 한자 써서 보낸 봉투는 버리거나 하지 않고 정말 소중히 보관하고 있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금액을 거의 비슷할 것이지만, 정말 사상 있는 이벤트를 안겨줍니다. 아주 간단하지만 아주 실용적인 정보입니다.
아래 글에서 각각에 맞는 장소에서 알맞은 글을 적용해서 정성스럽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봉투 뒷면
봉투 뒷면에는 소속회사, 관계, 직함 및 이름을 기재합니다. 이름 위치는 봉투 제일 아래 좌측에 세로로 적습니다. 필요합니다.면 소속이나 관계도 같이 적습니다. 소속을 적는 곳에 주소나 상호명을 적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름 위치 옆에 자신을 나타내는 소속을 적으세요. 한자가 어려우면 결혼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 혼인을 축하합니다. , 결혼을 경축합니다. 등으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축의금 금액
과거에는 직장동료 등 특히 친하지 않은 분들의 결혼식에는 5만원정도가 적당했지만, 최근 식대 등 비용 상승으로 축의금도 오르는 양상을 보이고는 있습니다.
자기가 기혼자라면 축의금 명부 그대로 하시는 것이 가장 간편할 수 있습니다. 기혼자가 아니라면 친분에 그러므로 일반적으로 5~10만원, 확실한 친분이 있으시면 10만원 이상 마음껏 선택하시어 마음을 전하시면 됩니다.
축의금 봉투에 넣을 때 주의사항
우선, 봉투에 축의금을 담을 때 웬만하면5만 원 권으로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저도 요즘 결혼식을 올린 20대로서, 마지막에 축의금 정산할 때 1만 원 권이 많으면 정리하기가 상당히 힘들었습니다. 다만, 예식이 늦게 시작하는 경우엔 ATM기에 5만 원권이 다. 소진되어 있을 수 있으니, 미리 준비해 놓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가끔 5만 원권을 넣으면 봉투가 너무 비어보일까 봐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절대 그런 생각 안 하셔도 됩니다.
나중에 결혼식이 끝나면, 신랑 신부 측 가족이 1만 원권 세다가 손가락 쥐 나고, 계산하다가도 까먹어서 다시 숫자를 세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우리의 지나친 친절이 그들에게는 고통?이 될 수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부의금 및 조의금 봉투 쓰는법
먼저 일반적으로 부의와 조의를 거의 동일하게 사용합니다. 약간의 의미가 다른데요. 먼저 부의는 초상집에 조문하고 부조하는 뜻으로 보내는 돈이나 물품입니다. 조의는 남의 죽음을 슬퍼하는 뜻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보통 화한을 보낼때는 슬퍼하는 마음을 나타내는 조의라는 표현이 많이 쓰이고, 그 밖에 부조하는 뜻으로 보낸 물품 등에는 부의라는 표현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상갓집에 금전을 봉투에 넣어 보내실때는 같이 사용해도 됩니다.
봉투 뒷면
단자 작성 부의금 봉투 안에는 단자를 작성합니다. 단자란 부조하는 물건의 수량이나 이름을 적은 종이를 말합니다. 금액 기록 부의금이 돈일 경우에는 금 원이라고 쓰며, 영수증을 쓰는 것처럼 일금 원정으로 작성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부의물목이 돈이 아닌 경우 광목필 혹은 백지 권으로 표기합니다. 요즘에는 축의금과 동일하게 별도 금액을 명기하지 않고, 소속과 이름만 쓰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름 부의하는 사람의 이름 뒤에는 근정, 근상 등을 쓰기도 합니다. 호상소(入納): 단자의 마지막 부분에 “댁(宅) 호상소 입납” 혹은 “귀중”과 같이 쓰기도 합니다. 호상소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쓰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추천하는 축의금 금액 범위
이 외, 저의 개인적인 축의금 금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평소에 연락은 잘 안 하지만, 가야 될 것 같은 사람
예식장 방문 시 10만 원, 방문 안 한다면 5만 원22년도 말에 결혼한 사람으로서 최근 식권이 비쌉니다. 식권 금액이 최소 4만 원 이상이니, 5만 원을 축의금으로 내면, 현실 결혼 당사자에게 들어가는 축의금은 1만 원 정도인 것이죠. 직장 동료 거나, 평소에 친분이 어느 정도 있습니다.
예식장 방문 시 15만 원, 방문 안 한다면 10만 원 절친이거나 언제 어디서 연락을 해도 어색하지 않고, 같이 있다면 웃긴 사이 방문 여부를 떠나 20만 원 이상 이렇게 축의금 봉투 쓰는 법에 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축의금과 조의금은 낼 때마다. 부담스럽지만, 사회생활의 기본이 되는 것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봉투 뒷면
봉투 뒷면에는 소속회사, 관계, 직함 및 이름을 기재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축의금 금액
과거에는 직장동료 등 특히 친하지 않은 분들의 결혼식에는 5만원정도가 적당했지만, 최근 식대 등 비용 상승으로 축의금도 오르는 양상을 보이고는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축의금 봉투에 넣을 때
처음 봉투에 축의금을 담을 때 웬만하면5만 원 권으로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