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저격 메타의 스레드(threads)의 가입 방법, 장단점
얼마 전 메타의 새로운 SNS 플랫폼 스레드가 출시되었습니다. 첫날에 3000만명이 넘게 가입을 했는데 인스타와 연동된다는 특장점으로 많은 분들이 더 급속도로 가입하고 있습니다. 보편적인 앱과 동일하게 아이폰은 앱스토어, 갤럭시와 같은 안드로이드 계열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들어가서 쉽게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다운로드를 받고 스레드를 실행하게 되면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인스타를 사용하고 있다면야 스레드에서 자동으로 계정을 인지하고 같은 계정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스레드 가입방법
스레드 플랫폼에 가입 및 로그인하기 위해서는 인스타그램 아이디가 필요합니다. 인스타 계정을 가지고 있다면야 다른 어려운 가입 절차 없이 인스타 정보를 사용해 통합 가입이 됩니다. 메타 플랫폼에서 공개한 서비스이기 때문에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그리고 Threads까지 연동해서 지원을 합니다. 인스타그램 계정으로 가입을 하면 내 인스타그램 내 프로필 홈 화면에에서 본인이 몇 번째 Threads 가입자인지 확인이 되며 해당 텍스트를 인스타그램에서 스레드로 이동이 됩니다.
반대로 Threads의 내 프로필 홈 화면에서 우측 상단의 Instagram 아이콘을 누르시면 인스타 이동이 됩니다. 상호 왔다갔다. 하면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에 해당합니다.
하루 만에 3천만명 가입 SNS 킬러
빌게이츠도 가입했다는 신문 기사 헤드라인이 보일 정도로 현지 시간 기준 지난 7월 5일 이후 스레드 가입자 수가 연일 기록 갱신중에 있습니다. 스레드는 발매 직후 미국과 한국 등 애플 앱스토어 무료앱 다운로드 1위를 기록하였습니다. 저커버그는 트위터를 저격하며 10억 명 이상이 활용하는 대화형 앱이 필요한데, 트위터는 이를 실현할 기회가 있었음에도 그러지 못했다고 언급하며 저희들이 해낼 수 있길 바란다고 덧붙였습니다.
사진 공유 앱인 인스타그램에는 이미 20억 명의 사용자가 있으므로 인스타그램 아이디 공유가 가능한 스레드는 일부 이용자들에게 SNS 킬러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트위터에 돌아선 사용자들
2022년 12월, 트위터는 트윗 수정 기능 등편집, 고화질 영상 업로드 기능, 푸른색 체크 표시도 승인 후 가능을 반영한 유료 구독 서비스 SNS 블루를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월 구독 가격은 SNS 웹홈페이지 결제시 8달러한화 약 1만원 애플 아이폰 앱스토어 결제시 수수료 등으로 인하여 3달러 더 바싼 11달러약 1만4300원를 결제해야 합니다. 유명인의 계정에 푸른색 체크 표시를 제공하는 기능을 없애며 유명인 사칭 등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등 이용자들의 비난이 적지 않았는데요. 트위터는 일로 머스크가 440억 달러에 인수한 뒤 대형 광고주들이 이탈해 매년 판매 수익 50 감소 등 경영난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스레드 특징
스레드는 한 게시물당 500자까지 지원이 됩니다. 사진은 최대 10장까지 가능합니다. 영상은 최대 5분까지 가능합니다. 해시태그 기능은 아직 없습니다. 포스팅 수정기능이 없습니다. 수정하려면 과거 게시물을 삭제하고 다시 올려야 합니다. 스레드 탈퇴 시에는 인스타그램까지 탈퇴해야 합니다. 인스타의 맞팔, 맞팔로우처럼 스레드에서는 스팔스레드 맞팔, 스팔로미스레드 친구추가등의 용어가 등장하였습니다.
스레드 vs 트위터
스레드는 탄생부터 논란이 많았습니다. 일론머스크가 경영하는 트위터와 거의 유사한 방식의 서비스 플랫폼이란 점에서 그 논란이 시작되었습니다. 최근 허위 정보, 증오심 표현 포스팅 등과 같은 악의적인 게시물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 트위터를 겨냥하여 저커버그는 깨끗한 트위터를 표방하여 스레드를 소개한 부분도 이같이 논란에 불을 붙이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결과적으로 저커버그의 스레드는 성공적으로 한 해낸 데뷔를 치를 수 있게 되었으며, SNS 중 최단 시간 내에 1억 이용자를 확보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