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운트 (Fount) 투자 후기 #15 D+88 수익
오늘은 로보어드바이저 파운트에 대한 내용을 남깁니다. 앞으로 간간히 후기를 남기도록 합니다. 바로 QA를 들어갑니다. 반말 대화체이니 이해하시시길 바랍니다. Q. 파운트 광고냐?A. 내돈 넣고 투자하고 있습니다. 광고이면 이렇게 장기간 투자할 수 있을까? Q. 파운트 투자한지 어떤정도로 되었나?A. 864일째다. 2년하고도 4개월이 다. 되어간다. 아직 길게 한거는 아니지만 대조적으로 다른 사람들에 비교적 오래되었습니다. Q. 투자금액은 어떠한 방안으로 되는가?A. 아래보시면 총 투자원금은 319만원입니다.
Q. 파운트 수익률은 어떠한가?A. 아래와 같이 864일째 4.57의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수익 개선 가능성에 대한 기대
핀트 AI 투자일임 서비스의 운영 주체는 디셈버 컴퍼니의 투자 서비스입니다. 2013년 설립되어 이제 8년 정도 로보 어드바이저 시자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의 대주주는 엔씨소프트이며 추가적으로 kB증권과 비씨카드에서 이 서비스에 지분을 투자했습니다. 여러 회 사가 투자했다는 건 아무래도 경쟁력이 있다는 반증이겠죠.
최근 전지현씨를 모델로 광고도 열심히 하고 있는데요. 자산규모가 확대되고, 여러가지 투자자들의 데이터가 집중되고 투자 서비스 품질 개선에 시너지가 있기를 기관해 봅니다.
참고 파운트 투자 후기
저는 앞서 말씀드린데로 파운트도 투자도 이용 중입니다. 파운트 서비스도 차근차근히 적립식 투자를 하고 있는데요. 1년 정도 이용했습니다. 현재 수익률은 7.95정도로 핀트보다. 3 이상 높게 나오고 있습니다.
현재까지의 결과로 보시면 파운트 서비스가 핀트 서비스 대비 수익률 입장에서 좀 더 우위에 있는 걸로 생각합니다. 물론 어떤 상품을 어떤 투자 성향으로 고르는지에 따라 변동이 될 수 있음은 고려해야겠지만요. 그리고 기간 차이도 있긴 합니다.
핀트 투자 단점 기대보다. 낮은 수익률
지금 공유드린데로 수익률이 3.7면 뭐가 그리 불만인지 생각하실 텐데요. 사실 3.7는 최근의 수익률이고, 핀트는 대부분 2의 낮은 수익을 보여줬습니다. 파운트 서비스는 한 6개월 지나면서 6정도 수익을 유지한 바에 비하면 대조적으로 낮죠. 위에 이론적인 수익률을 계산해봤으나 실현될지는 확인해봐야겠죠. 그리고 이같이 수익 개선은 최근 제가 분산투자 스타일을 변경한데 있을수도 있습니다.
핀트 서비스는 원화달러 투자를 결심하고 그리고 분산투자 스타일도 선택하게 되어 있습니다. 분산투자 스타일에는 분산형효율형집중형이 있습니다. 저는 상당기간 효율형을 선택합니다. 분산형으로 변경하였습니다. 핀트는 자산배분 투자서비스 인만큼 알파 수익을 무리하게 추구하기보다는 분산형으로 패시브 투자를 하는데 목적을 두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