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 두루미,흰 학), 황새(鸛황새 관), 백로(白鷺), 왜가리(青鷺)
천이 흐르는 동네라면 흔히 볼 수 있는 새 중 크기가 큰 새는 단연 왜가리나 백로죠. 왜가리와 백로를 구분하는 방법은 정말 쉽습니다. 백로는 이름대로 정말 온몸이 하얗죠. 반대로 왜가리는 얼굴과 날개, 목 앞으로 검은색 혹은 회색 깃털이 섞여 있습니다. 황새목 왜가리과의 조류인 왜가리. 조용한 물 위에서 우아하게 느릿느릿 움직이는 모습들을 자주 보실 수 있습니다. 정지한 듯 있다가 물 속에 다니는 작은 물고기들을 낚아챕니다. 왜가리의 크기는 91102cm정도 된다고 합니다.
자주 봐왔던 왜가리의 몸길이가 이렇게나 긴 줄은 상상도 못했네요. 숫자로 보니 크게 느껴집니다. 왜가리는 여름에 더 흔하고, 번식이 끝나면 이동을 하기도 하는데, 한국 중남부지방에서 겨울을 나기도 하는 텃새라고 합니다.
Grey heron , 몸길이 91sim102cm입니다. 조선에서 보는 왜가리과에서 가장 큰 종입니다. 등은 회색이고 아랫면은 흰색, 가슴 부분과 옆구리에는 회색 세로줄무늬가 있습니다. 머리는 흰색이며 검은 줄이 눈에서 뒷머리까지 이어져 댕기깃을 이루었습니다. 다리와 부리는 계절에 따라 금색 혹은 분홍색입니다. 한국에서는 흔한 이며 이 끝난 일부 무리는 중남부 지방에서 겨울을 나기도 하는 입니다. 못습지논개울강하구 등지의 물가에서 단독 혹은 2sim3마리씩 작은 무리를 지어 행동합니다.
주로 낮에 활동합니다. 날 때는 목을 S자 모양으로 굽히고 다리는 꽁지 바깥쪽 뒤로 뻗는다. 이동할 때는 밤에도 난다. 침엽수·활엽수림에 단체로 번식합니다. 중대백로와 섞여 번식 집단을 이루거나 단독으로 무리를 짓는다. 수컷은 둥지 재료를 나르고 암컷이 둥지를 튼다.
Egret Egret Egret 백로는 목 과에 속하는 중 몸빛이 하얀 새를 일컫는 말로, 백로속Egretta에 속하는 , , 와 왜가리속Ardea에 속하는 , , , 그리고 황로속Bubulcus에 속하는 등을 일컫는다. 해안이나 습지에 서식하며, , , 등을 잡아먹고, 드물게 같은 조그만 설치류나 , 같은 작은 , 같은 파충류 등을 잡아먹으며, 배가 고프면 과에 속하는 물새같은 새의 새끼들도 잡아먹어요. 단체로 번식하며 알 37개를 낳는다.
극지방 등 일부 지역을 제외한 전세계에 분포합니다. 천적으로는 , , , 가 있습니다. 더운 지역에서는 나 , , , , , 에게 잡아먹힌다. 겉으로 보기에는 희고 깨끗하여 예로부터 거룩한 선비의 상징으로 쓰여왔으며, 시문이나 화조화에 많이 등장합니다. 일반적으로 가 있습니다. 물론 이것은 새하얀 털을 보고 청렴결백, 더럽게사느니 죽을 것입니다.
해오라기 황새목 왜가리과의 조류.
blackcrowned night heron 몸길이 56sim61cm입니다. 머리와 등은 검정색, 날개는 회색, 아랫면은 흰색입니다. 윗목에서 등으로 1sim3개의 가확대되고 긴 흰색 깃이 있습니다. 부리는 비교적 무디고 검정색입니다. 몸통이 뚱뚱하고 다리가 짧은데 다리는 에는 노란색이고 여름에는 빨간색입니다. 한국에서는 본질적으로 여름새로 적은 수가 경기도 이남에 찾아왔다가 10월 경이면 우리나라를 떠나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였으나 최근에는 단체로 겨울을 나는 모습이 포착되며 텃새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낮에는 논이나 호숫가못가갈밭습지산지에서 생활하고 주로 저녁 어스름에 둥지를 나와 밤새도록 먹이를 찾아다니는데, 어린 새는 낮에도 먹이를 찾아다닌다. 땅 위를 걸을 때는 S자 모양으로 목을 움츠리고 다닌다. 4sim;8월에 3sim;6개의 알을 대개 2일 간격으로 낳아 21sim;27일 동안 품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