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주가전망, 철강 대표특히 여전히 저검토 심사 수준일까

현대제철 주가전망, 철강 대표특히 여전히 저검토 심사 수준일까

요즘에 철강 관련주가 올라가고 있다고 합니다. 각 기업별 단순한 소개와 주가 및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철강 가격 급등: 해외의 철강 가격이 지난해 12월부터 지속해서 올라가고 있으며, 최근에는 중국의 제시 감축 정책과 미국의 기반시설 투자 계획서 등으로 인해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철강 업체들의 수익성이 개선되고 주가에 반영되고 있습니다. 2. CPTPP 가입 기대감: 행정부가 최근 CPTPP(전태평양동반자협정)에 가입할 의사를 밝혔습니다.

CPTPP는 국제 GDP의 13%를 차지하는 11개국이 참여한 자유무역협정으로, 철강 업계에게도 수출성과 상황 개선과 비용 절감 등의 혜택을 가져다.


''수익성 개선과 1분기 실적''
”수익성 개선과 1분기 실적”

”수익성 개선과 1분기 실적”

포스코강판은 1분기 영업이익으로 144억원을 기록하였고, 전년대비 323%가 늘었다. 또한 매출액은 10%증가한 253억원을 기록했다.

또한 철강업계의 매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자동차 강판가격이 4면만에 인상합니다. 그러므로 마진율이 개선될 것입니다. 현대차와 기아는 포스코, 현대제철 등과 자동차 강판 제시 가격을 톤(t)당 5만 원씩 인상하는 데 합의했다. 이에 철강업체들의 영업이윤 개선이 예측되는 상황입니다.

KG동부제철 사업분석
KG동부제철 사업분석

KG동부제철 사업분석

KG동부제철은 냉연강판, 각종표면처리강판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구체적으로는 냉연/칼라/석도 및 PEB에 대한 생산과 판매를 하는 회사인데, 여기서 PEB(Pre-Engineered Building System)란 공간계획에서부터 부재설계, 제작까지의 전 공정이 일관 설계 프로그램에 의해 수행 및 관리되는 첨단철골건축시스템입니다. 공장이나 창고, 물류센터, 체육관, 항공기 격납고 등 무주 공간이 필수적인 건물에 적용됩니다.

참고로, 철강산업은 철을 함유한 철광석이나 철스크랩을 녹여 쇳물을 만들고, 불순물을 줄인 뒤에 조사 및 압연과정을 거쳐 열연강판/냉연강판/강관 등 최종 철강상품을 만드는 구조입니다. 최종 철강제품들은 자동차/조선/전자/기계/건설 등 산업에 기초 소재로 사용됩니다.

”철강재 가격의 상승”

최근 국제 철강재 가격은 최대 생산국인 중국이 상황 변호 정책의 일환으로 감산을 진행하며 지속적인 상승세다. 세계철강협회(WSA)는 올해 안 국제 철강 수요를 전년 대비 5.8% 증가한 18억7420만t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즉, 수요는 증가하기 위해서는 공급은 줄어들어 이익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는 것입니다. 철강가격의 급등으로 오버슈팅하긴 했으나 가격하락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전망합니다.

[매출]

매출과 영업이익은 2016년 피크를 찍고, 2017-2019 영업이윤 하락 2020 상승된것을 볼 수 있어요. ROE, PER을 보면 2016이후로는 투자하기에 내키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2021년도에 어떻게 되고 있는지, 될 것인지에 초점을 둘 필요가 있겠다. PBR은 1보다. 낮은 상태로 PBR만보면 회사에 자본은 많습니다.고 볼 수 있어요. 매출의 비중은 아래와 같다.

현대제철 사업분석(ft.철강 대표주)

철강 대표주 현대제철은 국내 최대 생산능력을 보유한 전기로 철강제조사이며, 봉형강 부문에서 특출난 크기의 경제를 지닌 글로벌 철강회사입니다. 핵심 사업으로는 국내외 철강영업부문(판매/봉형강/중기계 등), 그리고 기타영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즉, 철강영업이 메인인 문화 철강업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대표되는 제품인 봉형강 제품의 주된 필요 산업은 건설산업이며, 이에 따라 건설 시황에 따른 영향을 받게 됩니다.

여기에 자동차/조선향 매출이 대부분인 판재류 물품 수요도 뒷받침이 되고 있어, 국가의 근간 산업인 조선/건설/자동차 산업을 전방산업으로 둔 구조라 다소 실적이 이 인물들 산업대조적으로 추이에 따라결정되는 기업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철강 관련주와 기업소개 및 주가와 실적

현대제철 (004020) – 철강영업부문 (판재, 봉형강, 중기계 등) 및 기타영업부문 (반제품, 부산물 등)을 영위하는 대한민국의 철강기업으로 전기로 분야에서 국내 최대 생산능력과 최고의 기술력을 갖추고 있으며 60여 년의 축적된 전기로 역사와 경험을 바탕으로 다른 형태의 철강상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실적: 2022년 3분기 현대제철의 실적은 3분기 기준, 영업이익이 373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4.9% 감소했으며, 매출액은 19.5% 증가한 7조원을 달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