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조3000억 필로폰 잡았다 부산→포천→횡성→고양 41일 추적
커피는 현재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이 마시는 음료 중 하나입니다. 출근하기 전 혹은 식사 후 무조건적으로 무조건적으로 들리는 곳 중 하나도 커피전문점이죠. 이는 인류가 수백 년간 섭취해 온 식품 중 하나로 검증된 이후, 이제는 우리의 일상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음료 중 하나입니다. 커피는 에너지를 공급하고 집중력을 높여주는 효과를 갖고 있으며, 여러 종류와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아침에 한잔 마시면 포만감도 느끼면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는 점에서 건강한 식습관을 지속하는 데도 좋은 선택지이죠. 2021년에 따른 자료에 따르면, 한국인은 한해 353잔의 커피를 마셨다고 합니다.
이는 미국이나 일본보다. 훨씬 높은 숫자입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한국의 소울푸드?하면 떠상승하는 음식, 치킨 기억 아시죠? 국내의 치킨산업은 해마다 성장하며 프랜차이즈 제휴점 숫자 또한 해마다 증가하고 있습니다.
커피 수입 규모
관세청 자료에 따르면, 2022년 커피생두원두 수입액은 13억 달러1조 7400억, 현재 환율기준로 전년 대비 42.4 증가를 보였습니다. 커피 수입량은 20만톤에 도달하여 최대치를 기록하였습니다. 이를 인당으로 환산하면, 성인 한 명이 하루에 1.3잔을 소비할 수 있는 양이라고 합니다. 수입 물품 중 생두는 18만 톤, 원두는 2만 톤으로 비율은 각 각 90와 10를 기록하였습니다.
3) 국내 커피 전문점 Top 10 매장수와 영업이익률공정위 자료에 따르면, 21년 이디야의 점포수는 3018개로 동일한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이어서 2위는 스타벅스로 1750개를 기록하였으며, 3위는 메가커피가 19년대비 2배 가까운 곳에서 매장수가 급증하여 1603개로 3위를 기록하였습니다. 그 외에도 전반적으로 매장수가 느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영업이익률의 순위는 매장수로 본 순위와 몹시 다릅니다.
커피프렌차이즈 출점계획 변화
이데일리의 자료에 따르면, 커피프랜차이즈 중 고급형 이미지를 갖고 있는 스타벅스코리아는 올해 방안을 매장 수 확대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닌 데스티네이션Destination목적지 매장으로 초점을 맞춘다고 하였습니다. 스타벅스에 따르면, 이전 스타벅스는 일상생활에서 커피를 즐기거나 단순한 업무를 해결하기 위한 장소의 제공 형태인 반면, 데스티네이션 매장은 그 매장 자체가 고객들의 목적지가 되는 방식이 됨을 밝혔습니다.
이는 최근 스타벅스 코리아가 출점한 남양주 북한강변에 더북한강R점이 일반적인 사례입니다. 이는 이제 고객들이 해당 스타벅스 매장을 목적지로 삼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눈에 보입니다. 최근에는 인천 SSG랜더스필드, 창원 NC파크 등 야구장은 물론 골프장까지 시선을 넓히며 올해 특화 매장을 늘려나갈 계획입니다.
물류 허브 요충지, 부산항
관세청 자료에 따르면, 커피 생두와 원두의 수입량 20만톤 중 19만 톤 94가 부산항을 통해 들어오고 있습니다. 사실상 부산항이 수입비중이 압도적이라, 커피의 품질은 시간에 좌우된다는 것을 고려하고, 경제성을 높이기 위한 전술은 해당 재료를 가급적 빠르게 공급받는 것이 경제성을 높인다는 사실을 기억해 본다면, 커피산업에서 부산은 최적의 장소임을 알 수 있습니다.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십 World Barista Championship, WBC위키 자료에 따르면,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십은 미국 스페셜티 커피 협회 SCAA와 유럽 스페셜티 커피 협회 SCAE가 공동으로 권리를 가지고 조직하고 있습니다.
현재 커피업계에서 가장 인정받는 세계 최고의 바리스타 대회로 각국의 바리 스타 챔피언십 우승자들이 세계 타이틀을 두고 경쟁합니다.
음료별 커피 선호도와 음용 빈도와 패턴
FIS와 오픈서베이 푸드다이어리 자료에 따르면, 국내 소비자들은 커피를 가장 자주 마시는 경향을 보이며, 성별로 보자면 남성보다는 여성이 비중이 높고, 연령대별로는 20,30대 32 보다는 40,50대67가 더 높은 음용 비중을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연령대 부분은 처음에 예상한 것과는 달랐으나, 이는 커피 자체의 비중보다는 사람 간의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을 점유하기 위해 커피를 마실 수 있는 카페를 선택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FIG와 마크로밀엠브레인 대세 모니터의 자료에 따르면, 인원은 커피를 맛보다는 습관에 따라 마시는 경향이 있다고 동의하는 비율이 더 높았으며, 이와 비슷한 경향은 연령이 높아질수록 습관화 되어 간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또한, 응답자의 87.8%는 하루 1잔 이상의 커피를 마시는 경향을 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