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최저시급 계산기 올해 주휴수당 폐지 가능

2023년 최저시급 계산기 올해 주휴수당 폐지 가능

매년마다. 변경되는 정부 정책들이나 새로 생기는 브랜드, 그리고 편의시설 등이 있습니다. 미리 알고 있으면 좋은 2023년부터 변경되는 것들에 대하여 정보들 모아 보았습니다. 2023년 최저시급을 시작으로, 대학입학금 폐지에 관한 소식, 그리고 고교학점제 시행, 애플페이 소식, 애플페이 사용법, 파이브가이즈, 윙스탑, 버버리교복에 관한 내용 등등입니다. 내년 12월 중으로 서울에서 일본에서 유행하는 메이드카페가 오픈한다는 소식입니다.

메이드 복장을 한 직원이 손님들을 안내하고 서빙을 하는 컨셉으로, 서울 마포구 연남동에 오픈한다고 하는군요. 유흥가로 변색되는 일은 없기를 바래봅니다. 올해 최저시급은 9,160원이었습니다.


고교학점제 도입 소식
고교학점제 도입 소식

고교학점제 도입 소식

이제 고등학생도 대학생들처럼 희망하는 과목을 선택해서 들을 수 있는 제도가 도입됩니다. 바로 고교학점제라고 하는데요, 일부 과목은 필수 이수과목으로 남지만, 많은 과목들이 선택가능한 제도로, 총 192학점을 이수시에 고등학교를 졸업할 수 있다고 하는군요. 내년에 서울특별시 및 광역시에서 부터 시행한 후, 2025년까지 전역으로 도입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학생을 둔 학부모님들께서는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실업 수당 목적
실업 수당 목적

실업 수당 목적

근로자가 실업을 하면 생계 위협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최저 생계비를 지원하고, 또 구직 활동을 할 수 있게 지원한다는 취지로 만든 것이 실업급여입니다. 그러니깐 최저임금의 80는 당연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 최근 물가 상승이나 금리 인상으로 실업자이 수당이 넉넉하지는 않은 게 현실입니다. 하지만 정부는 악용하는 사람들이 있으니, 제도 자체를 뜯어고치겠다는 것입니다.

최저임금 계산기
최저임금 계산기

최저임금 계산기

2023년 자신이 받게 되는 시급이나 주급, 월급에 대하여 임금계산을 하고자 한다면 네이버 검색창에 최저임금 계산기를 검색하면 되는데요. 2023 최저시급인 9,620원은 이미 입력이 되어 있고 주급 혹은 월급으로 환산가능한데 주급으로 환산하면 한주 근무시간 48시간에 예상주급 461,760원, 월급으로 환산하면 한 달 근무시간 209시간에 예상임금 2,010,580원이 계산됩니다. 또한 고정 근무시간이 아닌 선택 근무시간으로 계산도 가능한데요. 하루 근무시간, 한주 근무규정, 한주 근무일수를 개별 선택해서 계산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해서 최저시급 계산기로 계산된 금액은 복리후생비 및 시간 외 근로수당, 연차수당 등은 반영되지 않은 금액이며 회사규정에 따라 주휴수당도 다르기 때문에 실제 주급, 월급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주휴수당은 일당으로 계산되지만 통상 1일 소정근무시간 times 시급으로 계산합니다. 휴게시간과 점심시간은 소정근로시간에서 제외됩니다. 일 8시간, 주 5일 근무를 표준으로 보기 때문에 40시간 이상 초과근무를 해도 8시간 분량의 임금만 산정됩니다. 또한 연봉제, 월급제 근로자는 대부분 기본급에 주휴수당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 40시간 이상 근로자 시급 times 8시간 주 40시간 미만 근로자 1주 소정근로시간40시간 times 시급 times 8시간 2023년 기준 최저 시급으로 계산 할 경우 9,620 times 8 76,960원 아래 링크를 통해 편리하게 주휴수당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기업 입장

경영계에서는 주휴수당이 시행된 1953년은 근로자의 임금이 매우 낮았고, 근로시간도 너무 길었지만 70년이 지난 현재는 주휴수당 뜻과 달리 근로환경과 임금 수준을 고려하면 주휴수당은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재개에서 주휴수당 폐지를 요구한 것은 이미 옛날의 일입니다. 또한 최근에는 최저시급이 급격하게 오르는 바람에 상승된 최저시급과 주휴수당 모두를 지급해야 하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부담이 커졌고, 아르바이트와 같은 시간제 근무자의 근무시간을 주 15시간 미만으로 계약해서 알바 주휴수당을 주지 않아도 되는 방식으로 채용을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를 쪼개기 근로라고 합니다. 주휴수당을 세계적으로 살펴봐도 현재 40개 주요국 중 주휴수당을 주는 나라는 10개국으로 이마저도 대부분의 선진국들은 지급하지 않고 있는 제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