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양도소득세율, 양도소득세 계산기
다주택자의 입장에서, 여태까지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세율은 보유한 집을 매도하는 것을 망설이게 제작하는 심리적인 장벽이었습니다. 왜일까요? 현재 주택의 양도소득세 기본 세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주택자에게 연관된 양도소득세 중과세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표를 보기 어려워 하시는 분이 있습니다.
조합원입주권
재건축이나 재개발 사업으로 새 아파트가 완공되면 입주할 수 있는 권리다. 분양권과 같은 의미지만 재개발, 재건축 등 조합원이 아파트 사업에 참여하는 경우에는 입주권이라 표현합니다. 즉 일반분양은 분양권, 재개발재건축 사업의 경우 입주권이라고 합니다. 조합원의 입주권 취득시기는 관리처분계획인가일을 기준으로 보유기간을 계산합니다. 관리처분계획은 조합원들이 분양을 신청한 후에 수립하는 계획인데, 시군구청에 제출하고 인가를 받아야 하는데, 쉽게 말해 시청, 군청, 구청에 관리처분계획을 인정을 받는 날을 취득시기로 보고 보유기간을 계산합니다.
조합원 입주권은 1년 미만의 경우 70, 2년 미만의 경우 60, 2년 이상일 경우 기본세율645가 적용됩니다.
양도소득세율 중과세율
조정대상지역의 다주택자에게는 중과세율, 2년 미만 단기 보유한 주택은 단기 세율이 적용됩니다. 2 주택자가 조정대상지역 내 주택을 매도한다면 1년 미만 70 , 2년 미만 60 20 이상은 기본세율 20 적용됩니다. 일반지역은 조정대상지역과 같지만 2년 이상만 기본세율이 적용됩니다. 3 주택 이상 조정대상지역 1년 미만은 70, 2년 미만은 60 양도소득세율이 적용됩니다. 분양권을 1년 미만 보유했다면 70 중과세율이 적용됩니다.
1가구 1주택 비과세
세금 면제 혜택이 주어지는 요건은 아래 3가지를 충족해야 합니다. 소득세법 시행령 제 154조 제1항 국내 1가구 1주택 보유 2년 이상 보유 아니면 거주 거주요건은 17년 8월 3일 이후 조정대상지역 소재 주택 취득분만 적용 주택가액 12억원 이하 2021년 12월 8일 기준 가액요건이 9억에서 12억으로 상향조절 1주택자 양도소득세 비과세와 관련하여 올해 5월 이후로 폐지된 재기산 제도를 살펴봅시다. 재기산 제도란 다주택자가 1주택 세금 면제 혜택을 받기 위해 1주택 빼고 나머지를 다.
처분한 시점에서 다시 보유거주기간을 기산하는 걸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