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연말정산 바뀌는 부분 소득공제 월세 대중교통 기부금 등

2023 연말정산 바뀌는 부분 소득공제 월세 대중대중교통 기부금 등

월세를 살고 있는 입장에서 요새 처음으로 연말정산에서 월세에 대한 세금을 감면받기 위해 알아보던 중 월세로 매달 나가는 금액을 공제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전세나 매매로 산다면 걱정이 없겠지만 대부분의 사회초년생이거나 혼자 사는 싱글족의 경우에는 월세를 사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월세를 사는 경우 연말정산 시에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유리할지 생각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저도 요새 처음 신청을 하면서 많이 헷갈렸는데 이번 포스팅으로 완벽하게 정리를 할 예정입니다.

연말정산 시 월세 공제받는 방법에 관련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공제를 받는 방법에는 크게 소득공제가 있고 세액공제가 있습니다. 스스로가 사회초년생이고 연말정산에 관하여 잘 모르겠다. 싶으면 일단 월세는 세액공제로 연말정산을 하는 것이 가장 유리합니다.


imgCaption0
관리비는?

관리비는?

관리비는 공제 항목에서 제외됩니다. 그래서 집을 알아볼 때 월세와 관리비가 얼마인지 확인을 하고 결정내리는 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예전에는 전월세로 벌어들인 소득을 신고도 안 하고 세금도 안내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덕분에 세입자분들이 월세 공제를 받고 싶어도 집주인들이 협박을 해서 하지 못하게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월세 공제 신고가 들어가면 집주인들이 세금을 내야 하니까요. 운 좋게도 지금은 임차 3 법에 의해서 전월세 신고제가 시행되었고, 보증금 6천만 원 초과, 월세 30만 원 초과인 거래는 집 주인들이 나라에 신고를 해야 합니다.

사안은 월세 29만 원으로 설정하고 나머지를 관리비로 충당하는 꼼수가 벌어지고 있고, 세입자분들이 월세 공제를 받지 못하게 하는 일이 생길 수도 있으므로 월세 29만 원 이하인 집들은 관리비가 높은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월세 세액공제를 받는 방법

사회초년생들은 대부분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를 헷갈려합니다. 저도 초기에는 헷갈렸습니다. 월세 소득공제는 홈택스에서 현금영수증으로 이번 달에 이만큼월세금액 현금 사용했어요라고 세무서에 알려주는 것입니다. 즉 소득공제는 현금영수증으로 발급이 됩니다. 현금영수증은 한도가 있으므로 현금이나 신용카드를 많이 씁니다. 한들 공제를 받으실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세액공제를 하는 것이 더욱 유리합니다.

월세 세액공제를 받으려면 홈텍스에서 하는 것이 아닌 매번 연말정산 시에 회사에 필요한 서류를 같이 제출하면 되는 것입니다.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월세 세액공제란

연말정산을 할 때 지난 1년 간 지불한 월세 금액의 10를 750만 원 한도 내에서 세액공제를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월세가 70만 원이라고 가정을 하였을 경우 70만 원 12개월 840만 원 840만 원의 10인 84만 원을 세액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연봉이 5,500만 원 이하일 경우에는 12인 100만 8천 원을 세액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월세 세금감면 필요서류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서 현재 다니시고 있는 회사에 아래에 서류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주민등록등본 임대차계약서 사본월세 계약서 월세 계약 납입서계좌이체 영수증, 이체 확인증, 무통장입금증 등 임대인에게 월세액을 지급하였음을 증빙하는 서류 월세계약 납입서이체확인증의 경우에는 단순히 입출금 내역을 캡처해서 내는 것이 아니라 각 은행마다. 이체확인증을 발급을 해주니 어플이나 각 은행의 사이트를 이용하여 발급받아야 합니다.

월세 세액공제는 생각보다. 크게 공제를 받을 수 있으므로 잘 활용만 한다면 연말정산 이후에 세금을 환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월세 소득공제 신청방법

월세 세금감면 조건에 충족하지 못할 경우 부득이하게 월세 소득공제로라도 신청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소득액이 높아서 연 7,000만 원 이상의 소득을 만족하였을 경우에는 세액공제를 신청해볼 수 없습니다. 월세를 소득공제로 신청하기로 마음먹었다면가급적이면 세액공제를 추천함 홈택스를 첫번째 로그인하여 줍니다. 로그인을 한 후 상담제보 주택임차료월세를 클릭해서 들어가 줍니다. 다른 블로그나 사이트에서는 3번째 주택임차료 월세액 세액공제신청을 대부분이 클릭하라고 하는데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