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연말정산 신용카드 체크카드 현금영수증 소득공제 총정리 (공제한도 공제율 계산법)
연말 정산영어로, yearend settlement 용어 정리 글입니다.
연말정산 신용카드 공제 많이 받는 방법
새로운 해가 시작되면 조금 더 공제 받기 위해 신경쓰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첫째 먼저 연봉의 25까지 쓰는건 공제가 되지 않으니까요. 이 때에는 신용카드를 사용하다가 이 후부터는 체크카드나 현금영수증을 많이 사용하시면 됩니다. 사실 이렇게 생각하면서 사용하는게 쉽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환급 되는 금액이 그리 크지도 않고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편하실대로 사용하시고 체크카드나 현금영수증 비율을 높여서 사용하시는게 도움 된다고 생각하시는게 편합니다.
어찌되었든 소득공제 받겠다고 지출을 느는 것은 옳은 생각은 아니고요. 공제 때문에 지출은 배보다. 배꼽이 큰 방법입니다. 지출을 줄이고 저금하는게 가장 지혜로운 방법 입니다.
개인 납입한 보험료 연말정산 세액공제받기.
개인이 가입한 보험료에 관하여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직장에서 납부하는 4대 보험료는 내가 원하지 않아도 급여에서 빠져나가는 의무적용 보험이라면, 개인이 가입한 보험료는 각자 자신의 상황을 고려하여 가입한 보험금으로 개인이 가입한 금액 여부에 따라 세액 공제 금액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개인이 가입한 보험생명보험, 상해보험 등은 연간 100만 원까지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예 매달 5만 원씩 보험금을 납입하고 있다면야 5만 원12개월 60만 원이 세액공제가 되며, 매달 10만 원씩 보험금을 납입하였다면 10만 원12120만 원으로 100만 원까지 세액공제가 되어 스스로가 실제로 보험료 납입한 금액은 20만 원 정도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소득공제란?
앞에서 총급여에서 근로소득세를 납부하고 남은 금액을 근로소득금액이라고 합니다. 소득 공제는 이 근로소득금액을 줄여주는 기능을 해줍니다. 이게 왜 절세 효과냐면, 근로자는 자신의 근로 소득 요금에서 매년 지정된 과세 표준 구간에 따라 누진세율을 적용받아서 산출세액이 정해집니다. 즉, 근로소득금액이 높을수록 더 많은 세금을 내야 합니다. 이를 그림으로 이해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다시 정리하자면, 근로소득요금에서 과세 표준별 누진세율로 기본세율을 적용하기 전에, 최대한 근로자 스스로가 적용받을 수 있는 소득공제 항목을 적용한다면, 전체 근로소득금액이 줄어듭니다.
따라서 세율을 적용받은 결과 금액인 산출세액 역시 줄어들게 되는 효과를 갖습니다.
연말정산 결정세액 산출 과정
위의 그림을 참고하시면 한 눈에 연말정산의 전체 흐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연간근로소득은 고용관계 혹은 이와 유사한 계약에 의해 일을 제공해주고 지급받는 모든 대가, 일반적으로 연봉을 말합니다. 총급여는 연간근로소득에서 세금 미과세 소득을 뺀 금액입니다. 총 임금액 매년 근로소득 비과세소득실비변상적 급여, 국외근로소득, 세금 미과세 학자금, 장학금 등근로소득공제 총 급여액에서 근로소득공제를 합니다.
근로소득공제는 총급여액에 따라 아래 표에 의해 자동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근로자가 계산할 필요는 없습니다. 소득공제는 연말정산에서 아주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첫째 소득공제 항목이 많을수록 과세표준이 되는 소득금액이 줄어들어 세금도 함께 줄어들게 됩니다.
월세 연말정산 세액공제받기
월세 임차료월세를 내고 있는 직장인이라면 월세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임대 거래 계약서 사본, 주민등록 등본과 집주인에게 임차료월세를 냈다는 증명서를 직접 받아서 연말신청 시 제출하면 세금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임차료를 냈다는 증명 서류란? 월세에 대한 현금영수증 계좌이체 내용통장 내역 1월 월세, 2월 월세. 12월 월세 무통장입금 영수증 등 이곳에서 또 하나의 팁 통장 거래 내역에 본인 이름이 꼭 함께 기록되어야 인정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