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대에 창업 대비하는 마음가짐 또 투자와 노후자금

40대에 창업 대비하는 마음가짐 또 투자와 노후자금

재테크와 부업 평균 수명이 긴 지금 노후준비는 모든 분들의 걱정거리가 아닐까 싶습니다. 노후준비를 하는 방법은 개인의 관심사와 본인의 상황, 직업에 따라 아주 다를 것입니다. 그중에서 저는 직장인을 중심으로 정리를 해 보려고 합니다. 제 연령이 40대 후반이고, 결혼해서 아이가 1명 있으니, 직장인치고는 가장 보편적인 케이스가 아닐까 싶습니다. 월급은 집 대출금을 갚고 자녀 교육비를 내면 빠듯할 정도의 생활비가 남고, 가끔 보너스가 들어오면 1년에 한두 번 여행을 가능 정도입니다.

주식이나 코인은 변동성이 너무 커서 투자할 엄두를 못내고, 시드머니 마련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imgCaption0
40대 평균자산

40대 평균자산

우리나라 40대 평균자산은 4억 1000만원입니다. 사실 순자산 4억이라면 적은 돈이라고 볼수는 없습니다.. 또한 40대인데 딱 40살이라면? 부모의 도움을 받은게 아니라면 꽤 괜찮은 순자산을 모은 것이다 하지만 대출은 8000만원이기 때문에 사실상 우리나라 40대의 순자산은 3억 3천만원 정도 되는 것입니다. 또한 이것이 40대 소득자를 대상으로 한 설명이라 보통은 가구의 평균자산이 4억 1000만원이라는 것일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40대면 보통 결혼 생각이 있다면 가구를 이룬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금융투자자산이 평균적으로 7000만원이라고 해서, 그래도 투자비중을 많이 가져가는구나 라고 생각했지만, 철저히 보니 그게 아닙니다.

40대 가입한 보험 확인과 보험증권 따져보기

두번째는 보험정리입니다. 거의 모든 40대라면 실비보험 하나와 암보험 등은 가입해 놓았을 겁니다. 혹시나 포스팅 보는 지금이라도 없습니다.면 최소한의 금액이라도 가입하여 어느정도의 의료비에 대한 대책은 마련해 놓으셔야 합니다. 연금이 우리의 일상생활은 책임져 줄 수 있지만, 암이나 그 외 뇌졸중 등 병원신세를 지게 되면 생활고에 빠지는 것은 한순간이기 때문입니다. 또하나 덧붙이면, 본인의 보험이 있다면 보험증권과 약관을 잘 파악하시기 바랍니다.

통상 20년만 납부하면 죽을때까지 모두 보장받는 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하지만 일부 상품의 경우 보험료 저렴한 대신에 갱신형으로 거의 모든 가입되어 있어 퇴직후에도 갱신되는 보험항목은 보험료를 계속 납부하셔야 합니다.

자녀 교육비

자녀 교육비 대비 40대 부모는 자녀의 교육비를 준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부모는 자녀의 대학 등 고등교육비를 대비하기 위해 20대, 30대 때부터 준비를 시작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준비가 노후대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자녀 교육비를 준비하는 방법으로는 예금, 적금, 펀드 등 여러 형태의 자금을 모아 교육비를 준비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또한, 국내외 유학을 고려한다면, 유학 비사용 목적 추가로 고려해야 합니다.

자녀 사교육비는 합리적으로 지출을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40대는 무엇보다. 자녀 교육에 돈이 많이 들어가는 시기입니다. 내 형편이 안되는데도 불구하고 다른 집 아이가 한다고 해서 무작정 교육비를 지출하는 것은 노후 준비에 가장 큰 위험요소입니다. 냉정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남을 의식하지 말고, 아이에게 요구되는 교육인지를 합리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사교육비 지출과 노후 준비를 균형 있게 가져가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콘텐츠를 기획하는 방법

디지털 콘텐츠가 나만의 자산이 되기 위해서는 갖추어야 할 조건이 3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검색하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정보여야 하고, 두 번째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검색 결과에 노출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마지막 조건은 바로 나의 경험이 녹아들어있는 콘텐츠여야 합니다. 퇴직 전까지 이런 콘텐츠 1,000개를 만들어 보는 것이 현재 목표인데 지금 스피드로는 약 5년 정도 걸릴 듯합니다.

이 3가지 조건을 만족시키는 콘텐츠를 어떠한 방식으로 만들어야 할지 고민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3가지 조건 중에서 가장 어렵게 느끼는 것은 바로 두 차례 조건인 검색 결과에 쉽게 노출시켜야 해야하는 점입니다. 흔히 상단노축을 시켜야 콘텐츠가 살아남는다는 것인데, 여기에 모든 사람들이 올인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인터넷을 검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