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의 연말정산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소득세율 환급 정리

5월의 연말정산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소득세율 환급 정리

종소세 신고 제외 대상과 신고해야 하는 경우 그렇다면, 이런 수입이 있는 모든 경우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무조건적으로 진행하여야 하는 걸까요? 내용이 방에 대해 이번글에서 모든 소득별 종소세 신고 기준을 확인할 수는 없으나, 직장인들이 일반적으로 해당될 수 있는 종소세 신고대상 여부 기준을 몇 가지 뽑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종소세 신고의 제외 대상이 되는 경우를 기준으로, 반대로 신고하여야 하시는 경우도 함께 안내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근로소득만 있으며 연말정산이 근무지에서 이미 완전한 경우입니다. 내가 급여를 받고 일하고 있으며, 이 근로소득 외에는 다른 수입이 전혀 없습니다.면 종소세 신고는 따로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는 것입니다. 근무 중인 직장을 통해 연말정산을 받으시는 것이 보편적인 경우이기 때문입니다.


문화비 소득공제 FAQ
문화비 소득공제 FAQ

문화비 소득공제 FAQ

문화비 소득공제는 2018년 7월 과거에는 도서, 공연사용분 공제가 없었는데 2018년 7월 1일 이후에 도서, 공연사용분이 신설되었습니다. 또한, 박물관, 예술 전시관 입장료도 2019년 7월 1일에 신설되고 사용할 수 있는 범위가 많아져 문화소비율을 높일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전시 관람, 훈련 학습 등 관람권 등이 해당이 되며 어린이들의 훈련 학습을 위한 관람권에 유용할 듯 합니다.

문화비 소득공제에 대해 대부분이 질문 해 주시는 내용을 모아 아래에 설명드리겠습니다.

문화비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대상은?
문화비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대상은?

문화비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대상은?

위에서도 설명 드렸지만 문화비 소득공제를 받기 위해선 두가지 요건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총급여 7천만원 이하 신용카드, 직불카드 등의 사용액이 총급여액의 25가 넘는경우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전자책도 종이책과 비슷하게 발행인, 발행일, 출판사, 저자, 국제표준도서번호가 기록된 전자책은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전자책의 경우 ECN도 포함하여 공제가 인정 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대상

개인 한 해 동안 국내에서 벌어들인 모든 소득근로소득, 사업소득, 재산소득, 기타소득 등이 5천만원 이상인 경우 법인 법인이 벌어들인 모든 소득에 대하여 종합소득세를 납부해야 하며, 세금이 부과되지 않는 과세 면제 수입이 있으면 국세청에 신고해야 합니다. 사업자 개인사업자 혹은 법인사업자로서 매출액이 1억원 이상인 경우, 매출액과 관련 없이 원천징수의무가 있는 경우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 합니다. 등등 부동산 임대수익 등 일부 소득의 경우에도 종합소득세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득금액이 일정 금액 이하이거나, 종합소득세가 면제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상세한 내용은 국세청 홈페이지나 세무서에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자소득, 배당소득, 연금소득

이자소득과 배당소득은 금융소득으로 분류되는데요, 예금이나 적금 등에서 나오는 이자나 보유한 주식에서 나오는 배당금 등이 있습니다. 모든 금융수입이 신고 대상이 되는 것은 아니고 지난해에 발생한 금융소득의 합계액이 2천만 원 미만이고, 원천징수를 마쳤다면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2천만 원을 초과하는 금융수입이 발생했다면 종소세 신고 대상이 됩니다.

연금소득은 공적연금과 사적연금으로 나누어지며 종소세 대상입니다.

사적연금은 연 1200만 원 이하라면 종합소득에 합산하지 않고 분리과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퇴직 소득을 이연 시켜서 연금으로 받을 때도 분리과세 대상입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자

사실 많은 분들이 알고 싶은 부분은 과연 내가 신고 대상자일까?하는 부분일 겁니다. 첫번째 확정신고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근로소득만 있는 자로서 연말정산을 한 경우 직전 과세기간의 수입금액이 7,500만원 미만이고, 다른 수입이 없는 보험모집인방문판매원 계약배달 판매원의 사업소득으로서 소속회사에서 연말정산을 한 경우 퇴직소득과 연말정산대상 사업소득만 있는 경우 과세 면제 혹은 분리과세되는 소득만 있는 경우 연 300만원 이하인 기타수입이 있는 자로서 분리과세를 요구하는 경우 처음 직장이 한 군데이고 그외 경제활동을 하지 않고 있으며 연말정산을 무사히 마쳤다면 종합소득세를 별도로 신고할 필요는 없습니다.

퇴직소득과 연말정산대상 사업소득만 있는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