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 제사상 차리는 방법 간단 정리
국가 명절인 추석과 설날 오랜만에 가족들이 다. 같이 모여 명절을 보내기도 하지만 조상에 대한 예의를 갖추기 위한 차례나 제사를 지내기도 합니다. 이같은 경우애 음식 색깔에 따라 종류에 따라 상차림 위치가 달라진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 글에서는 제사상 차리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사란 목숨을 잃은 조상을 기리는 문화 의식을 말하는데요. 여러 형태의 제사가 있지만 현대에 와서는 조상님이 목숨을 잃은 기일에 치르는 기제사와 명절 때 지내는 차례 정도만 남아 있습니다.
제사상에 올리는 제사 음식을 제수라고 하고 이 재수를 담는 그릇을 재기라고 부릅니다. 즉 제사상차림이란 준비한 재수를 재기에 담아 격식에 맞춰 배열하는 것입니다. 제사상의 형태는 지방마다. 가정마다. 다르기도 하지만 공통적으로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점들이 있습니다.
제사는 언제부터 시작됐을까?
제사는 고대 사람들이 신의 보살핌으로 재앙을 피하기 위해 천지신명께 정성을 올린 것이 그 시작이라고 합니다. 조상께 제를 올리는 문화는 고려 말부터 중국의 주자학이 전래되며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고려는 불교국가였기 때문에 제사를 지내지 않았다고 합니다. 고려 말부터 시작된 제사는 조절 중신과 일부 양반들 사이에만 행해지다가 조선시대에 이르러 민간에 널리 장려되었다고 합니다. 제사가 널리 전파되어 지금까지 이어온 데에는 조상이 후손을 지켜주고 복을 준다는 기복 사상에 기인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천주교가 처음 우리나라에 들어왔을 당시 제사는 우상숭배라 하여 금지했으나, 1939년 교황 비오 12세는 유교의 조상 제사는 종교의식이 아닌 시민의식이라 하여 조상 제사를 허락했다고 합니다.
제사는 언제부터 시작됐을까?
제사는 고대 사람들이 신의 보살핌으로 재앙을 피하기 위해 천지신명께 정성을 올린 것이 그 시작이라고 합니다. 조상께 제를 올리는 문화는 고려 말부터 중국의 주자학이 전래되며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고려는 불교국가였기 때문에 제사를 지내지 않았다고 합니다. 고려 말부터 시작된 제사는 조절 중신과 일부 양반들 사이에만 행해지다가 조선시대에 이르러 민간에 널리 장려되었다고 합니다. 제사가 널리 전파되어 지금까지 이어온 데에는 조상이 후손을 지켜주고 복을 준다는 기복 사상에 기인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천주교가 처음 우리나라에 들어왔을 당시 제사는 우상숭배라 하여 금지했으나, 1939년 교황 비오 12세는 유교의 조상 제사는 종교의식이 아닌 시민의식이라 하여 조상 제사를 허락했다고 합니다.
제사 절차 간소화
제사를 지내는 방법 또한 현대 생활상에 맞게 간소화된 절차가 많이 도입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제사 절차 간소화 내용도 살펴보겠습니다. 처음 제사를 위해서는 상차림 후 지방을 써붙이고, 제주가 향을 피워 절차를 시작합니다. 모사에 술을 붓고 모든 참가자가 두 번 절합니다. 이후 첫 술잔을 올립니다. 술잔을 올릴 때에는 술잔을 두손으로 잡으며 붙잡고 향불위를 지나 밥그릇과 국그릇 사이 앞쪽에 둡니다. 술잔을 올린 후에는 두 번 절합니다.
신위봉안 지방을 써붙이고 분향한 뒤, 술을 붓고 모두 두 번 절합니다. 초헌: 첫 술잔을 채워 두손으로 받들고 향불위를 거쳐 올린 뒤 두 번 절합니다. 독축: 축문을 읽고 두번째 술잔을 올리고 두 번 절합니다. 아헌: 두번째 술잔을 올리고 네 번 절합니다. 종헌: 세 번째 술잔을 올리고 두 번 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