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화 환전 투자, 엔화 환테크, 엔화 환차익, 엔화 투자 방법, 엔화 예금, 엔저현상, 엔화전망
작년부터 개인투자자들이 엔화 투자를 해야만 되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왔는데 그때는 그냥 그런가 보다. 하고 크게 관심이 없었는데요. 최근 엔화가 900원대를 장중에 깼다는 뉴스를 보고 지금쯤이면 물려도 버틸만하겠습니다. 싶어 엔테크에 한번 도전해 보기로 했습니다. 맘먹었을 때 바로 실행해 보자 해서 오늘 처음 엔화 환전을 해봤습니다. 최근 동안 뉴스에서 엔테크 열풍이라는 소식을 자주 접할 수 있었습니다. 투자의 대가인 워런버핏도 일본 기업에 큰 투자를 했다고 하고 일학개미라 불리는 우리나라 개인투자자들도 일본의 직접 투자를 꽤나 많이 늘렸다고 하는데요. 일본이 잃어버린 30년에서 탈출해서 증시가 쭉쭉 올라가고 있고 역사적 엔저 수준이라 엔화투자에도 관심들이 꽤나 많은 것 같습니다.
엔화 투자 방법
엔화 투자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엔화예금 은행에서 엔화로 외화예금에 가입하는 방법입니다. 외화예금은 외화정기예금, 외화보통예금, 외화저축성예금 MMDA 등이 있습니다. 자금을 예치할 수 있는 기간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다만 현재 일본 엔화 외화예금에 대해서는 이자를 전혀 지급하지 않습니다. 예금이율이 0라는 얘깁니다. 미국달러 외화예금의 경우 1년 만기 정기예금에 관하여 약 2 대의 이자를 지급하고 있어 원화 예금과 비슷한 이자율이 해당되는 것과 비교하면 좀 아쉬운 점입니다.
일본의 예금이자율이 거의 제로금리이기 때문에 당연한 것으로 이해하셔야 합니다. 외화예금에서 환차익으로 발생하는 수익에 대해서는 이자소득세가 과세되지 않습니다. 때문에 엔화예금에는 이자소득세가 부과되지 않는다는 혜택이 있습니다.
엔테크 하는 방법
엔저 현상도 이유가 될 수 있겠지만 앞서 말했듯이 일본 여행은 결심하기까지 부담이 되지 않는 여행입니다. 지금 쌀 때 환전해 놓으면 여행 경비로 쓸 수도 있고 엔화 가치가 올라가면 수익을 얻을 수도 있으니 대부분이 엔화를 환전하고 있습니다. 1. 외화를 구입 후 매도 가장 쉽고 일반적인 방법은 은행의 외화예금에 엔화를 사서 예치한 다음, 환율이 오르면 출금해 원화로 환전하는 방법입니다. 이같은 경우애 환차익에 세금이 부과되지 않아서 가장 쉽게 수익을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엔화를 원화로 환전할 때 환전 수수료는 당연히 발생하기 때문에 환차익이 환전 수수료보다. 많이 나와야 이득이겠습니다.
자세한 목표 수익률 설정 필요
전문가들은 엔화예금 가입 전 환차익을 통한 목표 수익률을 정한 뒤 목표 도달 시 무요건 수익을 확정 지어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엔화예금은 이자를 주지 않아 다른 외와예금 투자 대비 수익성이 낮다는 점 유의해야또한, 엔화예금은 예금이자가 제공되지 않고, 오로지 환차익으로만 수익을 내야 되기 때문에 낮은 수익률에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510 수준의 수익률 목표를 정한 뒤 목표수익률 성취 시 추가 상승 가능성이나 보유 기간 등을 고려하지 말고 되팔아야 합니다.
일본 주식에 직접 투자
한국의 증권회사를 통해 미국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주식을 직접 매매하듯 일본 도쿄거래소에 상정되어 있는 주식도 얼마든지 직접 매매할 수 있습니다. 미국장에 투자할 때 달러로 환전 후에 매수하는 것처럼 일본 시장에 투자할 때 엔화로 환전해 투자하기 때문에 엔화에 투자하는 것 과 같은 효과를 냅니다. 장점으로는 엔화가 강세로 돌아설 때 주식 차익과 환차익을 모두 노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단점으로는 일본 주식시장에서는 ETF를 제외한 일반 주식을 거래할 때 최소 단위가 100주 입니다.
그러니까 소액투자자가 투자하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엔화투자방법
1 ETF 투자 국내상장 TIGER 일본엔선물 ETF에 투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엔화가 8년 만에 최저점을 기록할 때 이미 많은 투자자들이 저점에서 일본엔선물 ETF를 매수했었네요. 이 ETF로 투자하면 쉽게 거래할 수 있지만 펀드보수가 0.25 이루어지고 수익이 나면 매매차익에 대해선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그래서 이 ETF로 투자하시려면 절세를 위해 ISA나 연금예금 계좌를 이용하시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