떡갈고무나무 물꽂이로 뿌리내려 분갈이하기

떡갈고무나무 물꽂이로 뿌리내려 분갈이하기

떡갈고무나무 물꽂이로 뿌리내려 분갈이하기 저렇게 떡갈고무나무 물꽂이를 해두고이제나 뿌리가날까 저제나날까물갈때마다. 들여다봤는데 물꽂이 하고 3주쯤 지났을때가운데서뿅 올라온떡갈고무나무 새잎 728×90 그래서제대로 살펴보니코딱지만한 뿌리와제법 실처럼 자란떡갈고무나무의 뿌리를 볼수 있었어요 뿌리를 좀 더 내린후 화분에 식재하려고계속 물꽂이 유지중인떡갈고무나무 새 잎이곧 펴질것 같아 양분이 미흡한 물에서 이제 그만 나와분갈이를 해주기로 마음먹고다시 뿌리를 확인해보니 애썼다.


장기적인 관리
장기적인 관리

장기적인 관리

고무수목은 적절한 자연환경에서는 수십 수백 년을 살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는 최소한 30년 이상은 살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무나무의 잎의 변색이나 문제가 발생할 경우 해결 방법이 있는데, 잎이 누렇게 변할 때는 물 부족이나 직사광선 노출 때문일 수 있습니다. 적절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고, 물 주기를 조절하여 식물의 상태를 관찰하면 됩니다.

뱅갈고무나무 검은 잎
뱅갈고무나무 검은 잎

뱅갈고무나무 검은 잎

지금은 생각해보며 여름날 잎 떨어짐과 검은 잎으로 변하는 것은 과습 때문이었다.

처음 집으로 온 후 잎이 갈색 빛으로 변하거나 검은 잎으로 변해서 하나 둘 떨어지기 시작했다. 결국 4개 잎 중에서 검어진 2개의 잎도 떨어져 버렸다. 그러던 중 세탁실 베란다는 24시간 창문이 열려 있고 동향이지만 아침에 해가 정말 잘 들오는 자리였다. 그곳에서 쑥쑥 자라 주었던 이유는 햇빛이 좋고 바람이 통해 과습이 없어졌기 때문이었다.

혹시 뱅갈 고무나무가 잎이 갈색이나 검은색으로 변하고 계속 떨어지는데 흙이 젖어 있다면야 과습을 의심해 보길 바란다.

뱅갈고무나무와 만남
뱅갈고무나무와 만남

뱅갈고무나무와 만남

올여름이었다. 이마트를 갔다가 홀린 듯 뱅갈 고무나무를 데려 오게 되었습니다. 이때는 키우던 식물을 다. 초록별로 보내버린 식물 똥 손이었다. 집으로 온 뱅갈고무수목은 잎이 검게 변하면서 하나씩 하니씩 잎이 떨어져 나갔다. 플라스틱 화분에 흙도 너무 안 좋아 보여서 큰 감정을 먹고 분갈이를 해주었다. 분갈이 후에도 빠르기는 줄어들었지만 잎이 계속 검어졌다. 많던 잎이 다. 떨어지고 2장만 남았을 때 걱정 끝에 화분을 세탁실 베란다로 보내주었어요. 세탁실 베란다로 이사 간 후 하루가 상이하게 예쁜 새잎을 내며 폭풍 성장을 해주었어요. 뱅갈고무나무의 작고 예쁜 새잎들이 나올 때마다.

내 마음에도 즐거움의 싹이 자랐다. 나도 식물을 잘 키울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게 나는 초보 식물 집사가 되었습니다.

뱅갈고무나무 잎말림

잘 기르던 뱅갈고무나무에 대한 또 다른 고민이 생겼습니다. 그건 이렇게 잎이 두꺼워지지고 않고 잎이 말려서 자라는 것입니다. 원인은 충분한 햇빛을 보지 못하는 것이었다. 뱅갈 고무수목은 직사광선을 받으면서 자라는 나무다. 나무 잎이 자랄 때 잎 표면에 물의 증발을 막고 외부에 다른 조직이 들어오지 못하게 하는 큐티클층이 형성됩니다. 왁스를 포함한 지질 폴리머 층인 큐티클 층이 잘 형성되지 못하면 잎 말림이 생긴다.

자랄 때 충분히 햇빛을 받아아 큐티클 층이 잘 형성되어야 잎이 두꺼워지고 빳빳하게 자란다고 합니다. 자랄 때 햇빛을 많이 본 잎은 왁스층이 잘 형성되어 햇빛이 적은 곳에서도 잎모양을 유지하지만 새로나는 잎은 햇빛을 많이 보지 못하면 잎이 쭈그러진다.

만약 잎이 떨어진다면 어떤 문제?

잎이 떨어지는 것은 이식 혹은 주변 환경에서 순간적인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 물을 충분히 주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떨어지는 낙엽은 토양의 수분 수준을 조정해야 함을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확인을 위해서는 흙을 만져보는 것입니다. 흙이 건조하다고 느껴진다면 물을 더 주어야 하며 반대로, 축축한 느낌이 든다면 식물이 너무 많은 물을 주었을 수 있습니다.

과습은 일반적으로 잎 끝이 갈색으로 변한 다음 황변으로 표시되는 반면, 물이 부족할 때는 잎이 완전히 노랗거나 갈색으로 갓 구운 느낌이 들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