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요양등급 신청하는 방법( 신청종류 대상자 )

장기요양등급 신청하는 방법( 신청종류 대상자 )

장기요양레벨 신청? 장기요양레벨 신청에 에 대하여 조회해보고 계시죠? 저도 늘 건강할것만 같았던 부모님께서 아프시면서 걱정이 많은데요. 더 좋은곳에서 더 좋은환경으로 모시고 싶은데 돈에 관한 상황도 무시할 수 없으니까요. 그런데 많은분들이 정부에서 제공해준다는 사실을 잘 모르시더라구요. 국민건강보험에서 제공하는 장기요양을 도와주는 제도가 있어 활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바쁘신 분들을 위해 신청대상과 신청방법만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글에 별도로 정리해뒀으니, 참고하셔서 신청해보시길 바랍니다.

장기요양레벨 신청하는 방법 알아보기 장기요양레벨 신청 신청자격으로는 장기요양보험가입자 및 피부양자, 의료급여수급권자이며 만 65세 이상 아니면 만 65세 미만으로 노인성 질병을 가진자가 해당됩니다.


imgCaption0
이용요금

이용요금

위 내용은 2022년 기준입니다. 방문요양 이용가격 역시 매번 변경됩니다. 총체적 급여비용에 85%를 국가에서 지원하고, 나머지 15%는 자기가 부담합니다. 건강보험 기준에 따라 감경 대상자는 본인부담금을 6% 아니면 8%만 내면 됩니다. 만약 월한도액을 초과 시 적용 시간에 본인부담금은 100% 자기가 내야 합니다. 심야 이용은 30% 가산되고, 공휴일 아니면 근로자의 날 적용 시 50% 가산이 됩니다.

재가급여보험

3.1 재가급여보험이란 위에 설명한 노인장기요양보험 레벨 판정을 받아 장기요양급여 혜택 중 1등급~5등급까지 받을 수 있는 재가급여 혜택을 매월 받으면 보험사에서 가입된 보장 금액을 매월 지급해 주는 민간 보험사 상품으로, 나라에서 도와주는 장기요양보험과는 전혀 다른 것이니 헷갈리지 않기 바랍니다. 3.2 재가급여보험 특징 재가급여보험에 가입된 상태에서 노인장기요양 레벨 중 인지지원등급을 제외한 1등급~5레벨 판정을 받아 재가급여의 여러 제도 중 어느 고유한 급여 혜택을 받으면, 보험사에서 가입된 보장 금액을 지급하는 보험상품으로 재가급여보험에 가입되어 있더라도 자기가 재가급여 서비스를 받지 않으면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재가급여 본인부담금

일반대상자 : 급여비용의 15% 본인부담 40% 감경대상자 : 급여비용의 9%

보험료 우선선호도 25% 초과 – 50% 이하 본인부담 60% 감경대상자 : 급여비용의 6%

기타의료급여성 (기초생활수급자 제외) 차상위 감경대상자 (희귀난치성 아니면 만성질환) 보건복지부령 생계곤란자 보험료 우선선호도 25% 이하 기초생활 수급자 : 전액무상으로 본인부담금 부담 비율은 건강보험료를 얼마나 어느정도로 내느냐에 그러므로 달라질 수 있어서 이 부분 개인적으로 꼭 확인이 필요합니다.

그럼 같이 한번 간단하게 방문요양 본인부담금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장기요양레벨 잘 받는 방법 (인정조사하다 과정)

노인요양시설장기간 입소한 수급자에게 신체활약 지원 및 심신기능의 유지·향상을 위한 교육·훈련 같은 것을 제공하는 장기요양급여※ 입소정원 : 10명 이상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장기간 입소한 수급자에게 가정과 같은 주거여건에서 신체활약 지원 및 심신기능의 유지 향상을 위한 교육·훈련 같은 것을 제공하는 장기요양급여※ 입소정원 : 5~9명 장기요양레벨 1등급~2등급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그 외 등급은 시설급여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2.1 인정조사표 미리 숙지 장기요양보험을 신청하면 건강보험공단 직원이 방문해 바로 만나서 상태를 평가하며, 이 설명을 공감 조사라고 합니다. 바로 만나서 신체 힘든현황 및 파악 힘든현황 신체장애 평가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렇게 평가된 결과를 점수로 환산해서 레벨 판정 시 기준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

1.1 장기요양보험이란 고령이나 노인성 질질병 등의 사유로 실생활 생활을 혼자서 수행하기 불안한 노인 등에게 신체활약 아니면 가사활약 지원 등의 장기요양급여를 제공하는 ”사회보험제도”를 이야기하다 1.2 신청 자격 65세 이상의 노인 아니면 65세 미만의 사람으로서 치매·뇌혈관성질질병 등 노인성 질병(「노인장기요양보험법 시행령」 별표 1)을 가진 사람. 1.3 신청 방법 / 필요문서 장기 요양 레벨 신청은 보통 개인적으로 거주지 관할 건강보험공단을 방문하셔서 하시거나 아니면 대리 신청도 가능합니다.

대리인 신청은 가족관계 관계가 아닌 지인들도 모두 가능합니다. 조금은 요양시설에서 대행해서 신청을 해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1.4 레벨 판정 기준 등급판정은 “건강이 극도로 안 좋다”, “큰 병에 걸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