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례상표준안 성균관에서 간소화방안을 발표했어요 이제 명절을 편안하게 보내자구요
새해에 먹는 여러 나라 음식과 설 추석 명절 차례상1. 새해 음식우리는 새해에 떡국을 먹어요. 일본은 네모난 찬합에 각종 반찬을 담은 도시락인 오세치를 먹어요. 우엉은 건강, 밤은 돈, 연근은 지혜, 콩은 노력, 다시마는 행운, 새우는 장수, 청어알은 자손의 번영을 기희망하는 의미다. 이탈리아는 코테키노 콘 렌티키에를 먹어요. 풍요로움을 상징하는 돼지고기로 만든 소시지와 번식력을 상징하는 렌틸콩을 함께 먹는 거다. 미국은 호핑 존을 먹어요.
호핑 존은 검은 콩과 푸른 채소, 양파, 베이컨을 볶아낸 음식인데 남북전쟁 당시 유래된 음식으로 검은 콩은 동전을, 푸른 채소는 지폐를 상징합니다.
제사상 용어
어동육서 생선은 동쪽, 고기는 서쪽에 놓습니다. 동두서미 생선의 머리는 동쪽, 꼬리를 서쪽에 놓습니다. 좌포우혜 외쪽에 포와 오른쪽에 생선젓을 놓습니다. 고서비동 신위와 송편 및 술잔은 아버지가 서쪽, 어머니가 동쪽입니다. 적전중앙 적은 잔을 올릴 때마다. 바꿔 올리는 제수의 중심 음식이므로 제상의 중앙제3열을 놓습니다. 동조서율 대추는 동쪽, 밤은 서쪽에 놓습니다. 홍동백서 동조서율을 전제로 한 방안으로 동쪽으로부터 대추, 감, 사과의 순으로 붉은 과실을 놓고 서쪽으로부터 밤, 배의 순으로 흰 과실을 놓으며 중간에는 조과를 놓아 색깔의 현란함을 피합니다.
차례준비지내는 방법
신위사진과 지방 사당이 없는 일반가정에서는 지방을 모시고 제사를 지냈으나 사진을 두고 지내셔도 괜찮아요. 과일 놓는 방법 예전에 TV에서 홍동백서니 조율이시니 좌포우혜 같은 말을 들은 적이 있었으나 모두 예법을 다룬 문헌에는 없는 내용이라고 해요. 과일 몇 가지를 편하게 놓으면 된다고 합니다. 기름에 튀기거나 지진음식 기름에 튀기거나 지진 음식, 흔히들 전이라고 이야기하죠. 차례준비를 위해 소쿠리에 한가득 전을 부치느라 허리가 너무 아팠던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전을 꼭 올려야 하는 건 아니라고 하네요. 성묘는 차례를 지내고 가는 것? 이것 또한 정해진 바가 없으니 가족들이 상의해서 정하면 됩니다.
추석 차례상 차리는 방법
1열식사류 밥메과 국갱, 송편과 떡국, 시접젓가락과 수저을 신위 수대로 올려줍니다. 식사류와 주요리 사이에 술잔을 놓고 명정 차례의 경우 설날에는 떡국, 추석에는 송편을 올려줍니다. 2열제사상의 주요리 어둥육서와 두동미서 맞춰 생선과 고기를 놓아줍니다. 3열부요리 소탕과 육탕, 어탕 등의 탕류들을 놓습니다. 4열밑반찬류 좌측 끝에서 부터 포로 시작하여 나물, 식혜, 간장 등의 순으로 우측 끝에는 식혜를 놓습니다.
5열후식 좌측 끝에서 부터 대추로 시작하여 밤, 배 등의 과일과 과자 등 홍동백서에 맞춰 놓습니다.
차례상 앞에 향로, 퇴주 잔모사기 모래를 담은 그릇을 따로 놓아도 되고 향로만 놓아도 됩니다.
설날 첫새벽에 짐승의 울음소리를 듣고 그해의 신수를 점치는 세시풍속. 설날 아침 일찍 집 근처를 서성거리면 날짐승이나 길짐승의 울음소리를 듣게 되는데, 맨 처음 들은 짐승의 소리를 연운을 미리 알리는 예조로 해석합니다. 까치소리는 길조로 일 년 동안 좋은 일이 있을 징조이고, 까마귀 소리는 흉조로 그해에 불행이 있을 징조로 해석하였습니다. 설날은 한 해의 첫출발이기 때문에 일 년의 운수를 설날 짐승의 울음소리를 통해 사전에 점복하고자 하였습니다.
첫 마수를 운명적으로 긍정하는 관습은 오래 전부터 전승되어 왔으며, 옛사람들은 길성을 듣기 위하여 일부러 까치가 많은 곳을 의도적으로 찾아가서 그 소리를 들으려고 노력하는 일도 있었어요.
설세배하는 법
설날 세배하는 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공수자세로 시작합니다. 복부와 주먹하나정도의 간격을 두고, 두 손을 배꼽높이에서 가지런히 모아둡니다. 이럴때 남자는 왼손을 위로, 여자는 오른손을 위로합니다. 남자 왼손을 위로 여자 오른손을 위로 2. 신체를 굽히고 절을 합니다. 세배를 할 때, 무릎이 바닥에 먼저 안 닿도록 자세를 줄이고 이후 손을 바닥에 대며, 여자의 경우 손을 바닥에 대지 않아야 합니다. 3. 일어선뒤 인사를 합니다.
4. 덕담 및 인사말을 전합니다. 덕담은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먼저 하고, 아랫사람이 윗사람의 건강 등을 기희망하는 답례발언을 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간소화된 설차례상차림, 그리고 설세배하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간소화된 설차례상복장으로 너무 부담 가지지 말고 준비하시고, 가족들과 행복하고 코믹한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제사상 용어
어동육서 생선은 동쪽, 고기는 서쪽에 놓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차례준비지내는 방법
신위사진과 지방 사당이 없는 일반가정에서는 지방을 모시고 제사를 지냈으나 사진을 두고 지내셔도 괜찮아요.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석 차례상 차리는 방법
1열식사류 밥메과 국갱, 송편과 떡국, 시접젓가락과 수저을 신위 수대로 올려줍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