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세대 실비보험 4세대 실비보험 차이,이전 2세대,3세대 의료 실손보험 세대 구분 비교 전환
실손보험은 보험 가입자가 정말로 발생한 의료 비용에 관련해서 보상을 공급하는 보험 종류 중 하나입니다. 이는 입원비용, 통원비용, 수술비용, 진단검사비용, 약값 등의 의료 비용을 보장합니다. 실손보험은 보험 가입자가 정말로 발생한 비용을 청구하여 보상을 받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입원하여 발생한 의료비용으로는 병실료, 간병비, 식사비 등이 포함됩니다. 입원하지 않고 외래에서 진료를 받을 때 발생한 의료비용을 보장합니다. 수술 및 수술 관련 비용을 보장합니다.
의사의 처방에 따라 받은 검사 및 진단에 대한 비용을 보장합니다.
지연된 수습
여기저기 찾아보니 다행이게도 4세대 실손보험 전환 후 6개월 내에 보험 청구이력이 없거나, 청구이력이 있더라도 3개월 이내이면 전환 철회가 가능하다고 되어있어 보험사에 문의해 보았습니다. 2세대 실손 보험의 경우 주계약 안에 실손보험이 특약으로 들어가 있는 형태이고, 4세대 실손보험은 독립적인 상품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4세대 실손보험 전환 철회를 하면 2세대 실손 보험이 특약으로 추가되어 있는 전체 계약이 다시 살아나게 됩니다.
아무튼 나는 전환 후 한 달 이내에 4세대 실손 보험 청약 철회를 하고, 2세대 실손을 부활시켰다. 혹시라도 3개월 혹은 6개월 이내에 전환 철회를 할 분들은 보험사 고객센터에 전화해 전환 철회를 하고 싶다고 말하면 지점 담당자에게 연결해주니 다시 한번 문의하고 철회를 진행하길 바란다.
구실손의 문제점
2017년 4월 이전에 가입한 1세대, 2세대 실손의 경우는 여러가지 이유 때문에 갱신 시점마다. 보험료 크게 인상되는데요. 1세대, 2세대 실손의 경우 자기부담금이 없거나 아주 적기 때문에 보험금의 청구 비율이 굉장히 높습니다. 특히나 병원을 자주 가시는 분들의 경우, 보험료 다소 비싸더라도 자기부담금 없는 구실손을 유지하며 지속적으로 보험금 청구를 하시기 때문에, 그만큼 보험금 청구를 하지 않는 다른 분들의 보험료 크게 인상됩니다.
게다가, 보험료 인상에 적지 않은 부담을 느끼시는 많은 분들이 구실손을 포기하고 4세대 실손으로 전환하는 추세입니다. 보험회사는 그렇게 생긴 공백을 구실손 유지자에게 부담하게 하므로, 보험료 인상은 더욱 가중될 수밖에 없습니다.
1세대4세대 실손이란?
첫번째 자신이 현재 갖고 있는 실손보험에 대하여 제대로 이해해야 합니다. 실손이라고 다. 같은 실손이 아니고, 가입한 시기에 따라 1세대부터 4세대 실손까지로 구분됩니다. 2009년 9월 이전까지 가입한 실손이 1세대 구실손, 2009년 9월부터 2017년 3월까지 가입한 실손이 2세대 표준실손, 2017년 4월부터 2021년 6월까지 가입한 실손이 3세대 착한실손, 2021년 7월부터 현재까지의 실손이 4세대 실손입니다.
그렇다면 각 세대별 차이점은 뭐가 있을까요? 표에서 보시다시피 1세대에서 4세대로 넘어갈수록 자기부담금이 커진다는 것을 아실 수 있는데요. 자기부담금이란 실손보험에서 보장되는 금액 내에서도 자신이 부담해야 할 금액입니다.
실손의료보험의 보상범위
병원영수증은 크게 급여와 비급여로 나뉩니다. 1. 급여 급여는 국민건강보험에서 보장하는 진료비 항목을 말합니다. 급여 본인부담금 국민건강보험공단 부담금 급여는 본인부담금과 국민건강보험공단 부담금을 합산한 것입니다. 2. 비급여 비급여는 국민건강보험에서 보장하지 않는 진료비 항목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상급병실료 차액, 선택진료비, MRI 촬영비, 초음파 비용입니다. 의사의 진단이 있으면 비급여에 해당하는 진료비는 모두 실비 보장이 가능합니다.
실손의료보험이 보장하는 범위를 간단하게 나타내면 아래와 같습니다.
실손보험으로 보장이 불가한 항목
실손의료보험이 모든 의료비를 보상하는 것은 아닙니다. 보장이 불가한 항목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1 성형수술과 같이 외모 개선 목적의 의료비 2 약국에서 구입한 영양제나 종합비타민 3 안경구입비용 4 해외소재 병원에서 발생한 의료비 단, 해외에서 발생한 상해나 질병이더라도 국내로 귀국하여 치료를 받으면 보상이 됩니다. 5 의사 소견과 관계없는 검사 비용 6 간병비 실손의료보험은 실제 발생한 의료비를 한도로 보상하는 것이 원칙이므로 중복 가입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1개만 가입하면 됩니다. 2개 이상 가입하여도 모두 보상받는 것이 아니라 실제 자신이 부담한 의료비 내에서 각 보험사에서 나누어 보상하게 되므로 어차피 받게 되는 의료비보상비는 똑같기 때문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지연된 수습
여기저기 찾아보니 다행이게도 4세대 실손보험 전환 후 6개월 내에 보험 청구이력이 없거나, 청구이력이 있더라도 3개월 이내이면 전환 철회가 가능하다고 되어있어 보험사에 문의해 보았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실손의 문제점
2017년 4월 이전에 가입한 1세대, 2세대 실손의 경우는 여러가지 이유 때문에 갱신 시점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1세대4세대 실손이란?
첫번째 자신이 현재 갖고 있는 실손보험에 대하여 제대로 이해해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