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떨림 원인, 증상, 치료 방법, 그리고 유전적 요소

손떨림 원인, 증상, 치료 방법, 그리고 유전적 요소

손이 떨리는 이유는 사람마다. 다양하게 발생하게 되며 내 의지와 상관없이 상관없이 떨리기도 하지만 반대로 손 근처에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할 때 근육에 긴장성으로 손이 떨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기서 필요한 점은 너무 미세한 손 떨림은 누구에게나 있으며 증상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손떨림에 증상이 큰 폭으로 증가하게 됩니다. 그럼 그 외 질환으로 손 떨리는 증상에 대하여 오늘 철저히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손떨림이 발생 하는 이유중에 가장 많은 원인 으로는 본태성 진성 증상이 있을 때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손을 움직이거나 양치를 할 때처럼 팔을 움직이거나 할 때 두드러지게 심하게 손떨림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반대로 손을 움직이지 않을 때는 손떨림이 없는 게 특징입니다.


본태성 떨림
본태성 떨림

본태성 떨림

본태성 떨림은 대개 유전적인 원인에 기인합니다. 이 질병은 대개 불규칙한 움직임을 유발하는데, 이런 움직임은 특정 부위에서만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대개 본태성 떨림은 상황이나 감정에 대한 반응으로 발생하지 않지만, 스트레스를 받거나 긴장할 때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본태성 떨림은 유전적인 원인에 기인하기 때문에, 가족력이 있는 경우 발병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개 이 질병은 어린 시절에 발병하며, 증상은 나중에 점차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대개 일반적인 일상 생활에 큰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본태성 떨림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발성 경화증으로 인한 떨림
다발성 경화증으로 인한 떨림

다발성 경화증으로 인한 떨림

우리나라 보다. 해외에서 많이 생기는 다발성 경화증 하지만 사안은 우리나라에서도 이제는 간과해서는 안 될 질환입니다. 그 이유는 다발성 경화증이 시작되는 이유는 자가면역질환으로 시작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자가면역질환을 한 번쯤은 들어 봤을 것입니다. 손쉽게 이야기하자면 자가면역질환이 생기게 되면 우리 몸속에 정상세포들이 외부로부터 들어온 나쁜 바이러스를 싸워 잡아먹고 공격하는 것이 정상이지만 자가면역질환이 생기게 되면 몸속에 있는 정상 세포들을 공격하고 잡아먹게 되면서 여러 증상들은 다발성 경화증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다발성 경화증은 젊은 사람부터 노인층 까지 다양하게 발생합니다. 유전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젊은 층에서 발생되는 수전증 즉 손떨림이 발생했다면 유전일 가능성이 높다. 손떨림은 적게는 직계 1촌 많게는 직계 3촌까지 숨어 있다가 젊은 20대 층에게도 일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약물 치료

근본적인 원인에 따라 수전증을 관리하기 위해 약물을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본태성 떨림의 경우 베타차단제프로프라놀롤 및 항경련제프리미돈가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때에 따라 레보도파 아니면 도파민 작용제와 같은 파킨슨병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파킨슨 떨림에는 도파민 작용제나 도파민 유사물질, 항콜린성 약물, 항바이러스제 등이 사용됩니다.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전문의의 상담 후에 처방받는 것이 안전합니다.

세차례 손떨림 원인은 저혈당입니다. 저혈당증이란 혈당이 일반인보다. 낮은 상태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혈당이 50mgdl이하일 경우를 말합니다. 흔히 저혈당은 음식 섭취량이 과도하게 적거나 활동량과 운동량이 과할 경우 생깁니다. 저혈당증의 증상은 손떨림 등 여러 개가 있습니다. 저혈당증의 증상 기운 없음 가슴 두근거림 만약 위 증상이 반복될 경우 병원에 내원하셔서 혈당 검사를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혈당증이 발생하면 빠른 시간 안에 당이 들어있는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주스, 사탕 등을 추천드립니다.

손떨림, 어떻게 관리하나요?

손떨림을 치료하는 데에는 여러 방법이 있어요. 본태성 떨림의 경우 베타 차단제를 사용한 약물 치료가 일반적입니다. 이 약들은 떨림을 줄여주지만 완전히 없애지는 못해요. 한번은 프리미돈이나 가바펜틴과 같은 다른 약물들도 사용되기도 해요.

하지만, 손떨림의 원인이 다른 질병에 기인한다면, 그 질병을 치료하는 것이 우선이죠. 예를 들어, 파킨슨병이나 알코올 의존과 같은 상태에서는 해당 질환을 관리하며 떨림을 줄일 수 있어요. 만약 손떨림이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주거나, 장기간 지속되면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해요. 특히 노년층이거나, 장기간 특정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 혹은 많은 알코올 섭취가 의심되는 경우 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식품 유지

균형 잡힌 식사 여러가지 영양소를 균형 있게 섭취하여 신체기능을 향상하고 손 떨림을 줄일 수 있습니다. 손 떨림이 심해지면 신경학적 검사와 안내를 통해 구조화된 진단을 받으시고 치료를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수전증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본태성 떨림

본태성 떨림은 대개 유전적인 원인에 기인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발성 경화증으로 인한

우리나라 보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약물 치료

근본적인 원인에 따라 수전증을 관리하기 위해 약물을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