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주가 되는 그날까지 (4 용적률과 건폐율에 관해 알아보자 연면적, 건축면적)

건물주가 되는 그날까지 (4 용적률과 건폐율에 관하여 알아보자 연면적, 건축면적)

대지면적이란? 건축할 수 있도록 허가된 대지를 수평으로 투영한 면적을 말합니다. 즉, 건물을 지을 수 있도록 허가된 내 땅의 크기를 말합니다. 건축면적이란? 건물의 외벽외곽 기둥의 중심선을 따라 수평으로 투영한 면적을 말하며, 평면도그림자면적라고도 합니다. 즉, 지어질 건물의 크기, 1층 바닥의 면적을 의미합니다. 바닥면적이란? 각 층의 벽기둥의 중심선을 따라 수평으로 투영한 바닥의 면적을 의미합니다.


imgCaption0
0 발코니

0 발코니

발코니란 건축물의 내부와 외부를 연동하는 완충공간으로 전망이나 휴식 등을 목적으로 건축물 외벽에 접하여 부가적으로 설치되는 공간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주택에 설치되는 발코니에 한하여 필요에 따라 거실침실창고 등의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건축법 시행령 제2조 제14호. 이 규정의 의미는 소위 확장형 발코니를 합법화하는 규정으로 2005년 12월 2일 건축법 시행령 개정을 통해 명문화되었습니다. 때문에 발코니는 외부공간으로만 정의할 수 없습니다.

발코니는 건축계획이나 법 개념적으로는 반 내부, 반 외부 공간이지만, 건축법에서 주택의 경우는 언제든지 내부 공간으로 편입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건축법」은 발코니의 중립적 공간 성격을 반영하여 일부분은 바닥면적에 산입(算入)하고, 일부분은 바닥면적에서 제외하도록 지정해서 있습니다.

연면적 이란?

연면적은 모든 층의 바닥 공간이 포함된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지하 1층, 지상 3층 건축물이 있다고 봤을 때, 각 층의 바닥 공간이 300이라고 하면 이 건축물의 연면적은 1,200입니다. 여기에서 용적률 산정을 위한 연면적에서는 지하층, 지상층의 주차공간, 초고층 건물 및 준 초고층 건축물에 설치하는 피난 안전 구역, 건축물의 경사지붕 아래 설치하는 대피공간의 면적은 제외합니다.

용적률 연면적 divide 대지면적 x 100 비율 계산법

위 상황을 갖고 계속 이야기해 보자면 한 가지 가정을 해야 합니다. 단순화시키기 위해 위의 건물이 서 있는 토지의 면적을 600 건물이 땅을 절반정도 깔고 앉아 있다고 가정합니다라고 가정하겠습니다.

용적률의 정의에 의해 계산을 해 보시면 ” 1,200 divide; 600 x 100 = 200% “라고 계산되어야 할 것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건축법 시행령상 연면적의 정의

또한 지하층의 면적은 용적률 계산에서 제외함으로써 지상층 보다. 공사비가 더 들어갈 수 있는 지하 부분을 보다.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도 있을 것 같습니다.

용적률 산정용 연면적 건축물대장 표제부에서 확인

이러한 용적률의 정의 때문에 건축물대장에서는 용적률 산정용 연면적을 별도로 기재하고 있습니다. 건축물대장 표제부 좌측 상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연하게도 지하층이 빠지기 때문에 연면적 보다. 적은 수치가 나오게 됩니다.

0 구획의 중심선

바닥면적 산정 기준구획의 중심선. 좌 조적식 혹은 철근콘크리트 벽식, 우 기둥식

바닥면적의 산정 기준은 건축물 외곽의 공간이 아니라 구획의 중심선으로 합니다. 건축물은 힘(하중)을 받는 재료(구조부재, ※lsquo;건축rsquo; 내 구조부재 참조)에 따라 콘크리트(벽 혹은 기둥 방식), 목조 혹은 돌이나 벽돌을 쌓아서 건축합니다. 콘크리트로 디자인하는 것은 lsquo;일체식 구조rsquo;라 하며, 목조의 경우는 나무를 짜 맞추어 건축한다고 하여 lsquo;가구(架構)식 구조rsquo;라 하고, 돌이나 벽돌을 쌓아 디자인하는 것을 lsquo;조적(組積)식 구조rsquo;라 합니다.

이렇듯 건축물을 구축하는 구조방식은 다양해서 구조방식이나 구법에 따라 구획의 중심선이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건폐율 계산 방법

건폐율은 대지 면적 가운데 최대한 건축을 할 수 있는 면적을 나타내는 비율입니다. 하나의 대지에 건축물이 둘 이상 있는 경우 이들 건축물의 바닥면적을 증가해서 계산하는데 건폐율이 높다는 뜻은 일정넓이의 대지에 건물이 많습니다.는 의미이고, 낮다는 뜻은 건물이 적다는 의미입니다. 건폐율이 과도하게 높을 경우 채광이나 일조, 통풍 등 주거 환경으로 문제가 될 수 있어요. 화재나 재해로 인한 피해가 커질 우려가 있다고 해서 지역의 면적과 인구 규모 등으로 여러가지 상황을 고려 국토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로 최대한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이번 도움주리 포스팅에서 건축 면적, 연면적, 대지 면적의 이해와 건폐율, 용적률 계산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 보시고 건폐율과 용적률에 관하여 조금이나마 이해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만 건축면적, 연면적, 대지면적의 이해와 건폐율, 용적률 계산 방법에 에 관하여 글을 마치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0 발코니

발코니란 건축물의 내부와 외부를 연동하는 완충공간으로 전망이나 휴식 등을 목적으로 건축물 외벽에 접하여 부가적으로 설치되는 공간을 의미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면적 이란?

연면적은 모든 층의 바닥 공간이 포함된 것을 말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용적률 연면적 divide 대지면적 x 100 비율

위 상황을 갖고 계속 이야기해 보자면 한 가지 가정을 해야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