되돌려받는 기쁨, 연말정산 TIP

되돌려받는 기쁨, 연말정산 TIP

노무 이야기 고용보험과 산재보험은 전년도 보수를 기준으로 보험료 납부하고, 당해년도 보수가 확정이 되면 그 확정된 보수로 기존에 납부한 보험료 정산하는 계획을 취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업장이 부과고지되는데 하지만 건설업, 벌목업 등은 자진신고하게 되어있습니다. 이 글은 보편적인 부과고지되는 사업장의 정산에 관한 글입니다. 매년 3월 15일까지 보수총액신고서를 제출하여 근로자 연간보수총액을 신고합니다. 신고된 금액은 정산보험료 산정하여 4월분 고지서로 고지됩니다.

국민연금보험, 건강보험과의 차이점은 일용근로자 및 상용근로자에게 제공한 보수총액에 대해서도 정산을 해야만 되는 점입니다. 일용근로자와 단시간근로자 등에게 제공한 보수총액의 합계를 신고합니다.


건강보험료 추가납부환불확인방법
건강보험료 추가납부환불확인방법

건강보험료 추가납부환불확인방법

보편적인 경우 해마다. 연소득이 상승하는 분들이 대부분이겠지만, 과거부터 여태까지 연말정산 내역을 확인할 수 있고요, 상세 내역을 눌러서 조회했을 때 마이너스가 있다면야 그만큼 건강보험료 환급받을 수 있는 있는 거고, 마이너스가 없으면 추가로 납부하셔야 합니다. 금액이 크다면 앞에서 설명드린 분할납부 신청하는 방법 활용하시고요, 환급받는 분들은 4월분 급여에 반영이 됩니다. 4월부터 건강보험료 많이 올랐다면, 건강보험료 인상된 것이 아니고, 본인의 지난해 연간 소득이 올라간 거니까 내 급여가 조금이라도 오른 것에 대하여 긍정적 사고로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특별세액공제에 집중
특별세액공제에 집중

특별세액공제에 집중

특별세액공제에는 우리들이 지내며 많이 지출하는 항목들이 많이 포함됩니다. 실손보험, 종신보험, 자동차보험 같은 보장성 보험료는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진찰 혹은 치료를 받고 약을 구입할 때 의료비가 발생합니다. 안경원에서 지불한 렌즈나 안경 구입비도 의료비에 해당됩니다. 의료비는 가족이라면 다.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가족이란 가족관계증명서 기준입니다. 의료비 공제에서 주의할 것은 증빙을 누락해서 세액공제를 못 받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안경원에서 안경이나 렌즈를 샀는데,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자료에서 누락될 수 있습니다. 누락이 확인됐다면 구입한 안경원에서 ”시력교정용” 영수증을 발급받아서 회사에 제출하면 됩니다. 직장인은 자기계발을 위해 교육과정을 받습니다. 교육비도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학자금 대출 상환액도 교육비에 해당합니다. 자녀교육비도 당연히 공제받습니다.

34번 주택자금
34번 주택자금

34번 주택자금

1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상환액

소득세법 제52조특별소득공제 과세기간 종료일 현재 주택을 소유하지 아니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세대의 세대주세대주가 이 항, 제5항 및 조세특례제한법 제87조 제2항에 따른 공제를 받지 아니하는 경우 세대의 구성원을 말하며,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외국인을 포함한다로서 근로소득이 있는 거주자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일정 규모 이하의 주택주거에 활용하는 오피스텔과 주택 및 오피스텔에 딸린 토지를 포함하며, 그 딸린 토지가 건물이 정착된 면적에 지역별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배율을 곱하여 산정한 면적을 초과하는 경우 해당 주택 및 오피스텔은 제외한다을 임차하기 위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주택임차자금 차입금의 원리금 상환액을 지급하는 경우 그 금액의 100분의 40에 해당하는 금액을 해당 과세기간의 근로소득금액에서 공제합니다.

소득공제를 하는 이유와 소득공제 항목

이제 진짜 소득세를 계산하는 방식이 월급에서 소득세 떼는 방식과 다르기 때문에 연말정산을 해야만 되는 개념까지는 이해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러면 이제 연말정산 할 때의 진짜 소득세를 계산하는 과정으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소득세 얘기하면서 소득공제를 뺀 과세표준 가지고 소득세를 계산한다고 했었는데요. 소득공제는 무엇이고 왜 하는것일까요? 가장먼저 공제라는 단어는 어떤 금액에서 빼줍니다. 라는 말이죠. 따라서 소득공제는 소득금액에서 빼준다, 즉 얼마만큼의 금액은 소득이 아닌 것으로 해준다라는 취지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연봉이 4000만원인 직장인이 소득공제가 500만원 나왔어요. 그러면 이 사람의 소득은 4000만원이 아니라, 4000만원 500만원 3500만원이라고 간주하고 소득세를 계산하는 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