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5월 근로장려금 신청 전화 ARS로 끝낸 후기
근로장려금은 열심히 일하지만 수익이 적어 생활이 어려운 근로자 혹은 사업자전문직 제외 가구에 대해 가구원 구성과 총임금액 등에 따라 산정된 근로장려금을 지급함으로써 근로를 장려하고 실질소득을 지요구하는 근로연계형 소득지원 제도입니다. 요즘에 맞벌이 기준 최대 330만원이 지급되었으며 일부 산정 금액이 지급 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확인 해보시는것을 권장 드립니다. 근로장려금은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근로장려금은 소득과 재산이 일정 금액 미만인 가구에게 지급되는 지원금입니다.
반기 근로장려금 지급일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지급제도는 소득발생시점과 지급시점 간 차이가 크게 발생하는 현 제도의 단점을 보완하고 빠르게 지급하기 위해 시행된 제도입니다. 상반기, 하반기 소득파악이 가능한 근로소득자에 한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반기, 정기 중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근로수익이 있는 거주자. 즉 직장인이라면 2023년 3월에 반기 신청을 하셨을텐데요. 2023년 6월 중으로 정산지급이 이루어집니다.
안내문을 받은 경우
모바일 안내문을 받은 경우, 안내문의 신청하기를 누르시면 홈택스 모바일앱으로 이동합니다. 안내에 따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면 신청됩니다.
서면소개를 받은 경우, 안내문의 QR코드를 스캔하여 홈택스 모바일 앱으로 이동하여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여 신청하거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주민등록번호와 개별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신청합니다. 또한 직접 국세청 ARS(1544-9944)으로 전화하여 안내에 따라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근로소득세율
근로수익이 있는분들은 근로소득세율을 적용받게 됩니다. 근로소득은 위에서 언급드린 근로소득 간이세액에 따라 원천징수된 후 연말정산 시점에 근로소득세율을 적용하여 결정세액을 산출합니다. 소득세법이 2022년에 개정됨에 따라 2023년도 이후 귀소 소득분부터는 아래의 근로소득세율을 적용받게 됩니다. 근로소득세율 구간은 근로소득 과세표준에 따라 총 8구간으로 나뉘게 됩니다. 과세표준이라 함은 소득요금에서 근로소득공제나 인적공제와 같은 소득공제를 한 후의 금액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과세표준이 3,000만 원인 경우에는 15 세율구간에 해당되며, 3,000만 원 세율 15 누진공제액 126만 원이 반영된 324만 원이 되는 것입니다. 근로소득세율 계산을 누진공제가 아닌 누적합계로도 산출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방식은 과세표준 구간별로 세금을 구한 다음 합산한 것으로 근로소득세를 구한 것입니다.
근로장려금 지급일
사실 근로장려금 관련 내용을 소개하다보면, 가장 궁금해 하는 것이 다름아닌 바로 지급일, 신청 기간 등입니다. 먼저 전제로 알려드려야 할 내용은 이 근로장려금은 국세청에서 지급하는 지원금입니다. 국세청은 세금을 관리하는 국가 기관이지요? 그런데, 2023년은 아직 진행 중이고 앞으로 우리들이 얼마의 급여를 더 받게 될지 미리 완전히 알기는 어렵습니다. 그렇기에 세금은 늘 사후적으로 정산하는데요. 2022년 세금 정산은 직장 다니시는 분들의 경우 2월에 연말정산을 통해 정리했고, 사업하시거나 그외 수익이 있다면,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통해 마치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그러므로 위에서 언급했던 소득 기준도 2022년에 벌어들인 수익이 얼마냐를 통해 근로장려금 지급일이 결정되는데요. 나라에서 여러분의 수익이 얼만지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일정 기간이 지났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반기별 지급 및 정산
장려금 산정액의 35를 반기별로 지급하고, 소득귀속연도 다음 연도 5월에 정기 신청했을 경우의 지급액과 비교하여 정산합니다. 상반기신청자는 상반기 총 급여를 12개월로 환산하여 근로장려금 지급액을 산정합니다. 상용근로자 중 계속근무자 상반기 총급여 상반기 총급여 divide 근무월수 times 6 일용근로자, 상용근로자 중 중도퇴직자 상반기 총급여 times 2 하반기 신청자는 상반기와 하반기의 총급여를 합산하여 근로장려금 지급액을 산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