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형 확정급여형 퇴직소득 원천징수 신고방법 (IRP 과세이연O)
오늘 은행에 제출해야할 서류가 있어서 회사에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갑자기 원천징수 영수증에 에 대하여 원천세와 원천징수를 어떻게 부과하고 있는지 궁금해서 여러 자료들을 찾아 정리해 보았습니다. . 두고두고 찾아봐야지. 나중에 강의나 사업을 할수도 있으니. 소득세 지방소득세소득세는 근로소득세, 사업소득세, 기타소득세, 퇴직소득세등 개인의 소득에 대하여 나라에 납부하는 세금으로, 그 달에 발생한 근로자별 소득세의 총 합계가 보여집니다.
프리랜서 근로자성 판단 기준
다른 기업과의 계약 만료일 동안 일정한 장소, 일정한 근무시간을 지정해놓고 근로하였는지, 정해진 근무시간 안에 다른 일을 겸직하지는 않았는지, 업무 수행을 하면서 사업주가 관여한 업무지시 아니면 관리감독을 받지는 않았는지, 회사가 편성한 업무 표나 지침에 따라 진행하였는지, 설정된 고정급여가 따로 있는지 등의 여러 가지 사항들을 검토하여 프리랜서가 근로자로서 판단이 된다면 퇴직금이 지급되어야 합니다.
프리랜서 비용 지급 형상 사업 소득 vs. 등등 소득 및 지급 방법
사업자 등록이 된 개인이 아니면 인건비, 용역비 등의 형태로 프리랜서에게 돈을 지불하는 경우 기업 입장에서의 소득 형태별 세금 처리 방식이 달라집니다. 프리랜서의 경우에도 그 소득의 특성에 따라 해당 수입을 사업 소득으로 볼 수도 있고, 등등 소득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사업 소득 vs. 등등 소득 분류 기준 그러니까 해당 프리랜서에게 지급하는 비용을 사업 소득으로 보는지, 등등 소득으로 보는지에 따라 세금을 처리하는 방식이 아래와 같이 조금 달라집니다.
등등 소득
상대방 프리랜서를 사업자보다는 일시적 소득 발생으로 해석하며, 해당 프리랜서에게 지급하는 비용은 등등 소득으로 간주하여 지급액의 8.8를 제한 뒤 지급합니다. 단, 등등 소득 지급액이 건당 12만 5천 원 이하인 경우 세금이 없습니다.
프리랜서 연말정산 vs. 종합소득세 신고 프리랜서 입장 반대로, 이와 닮은 비용을 지급 받는 프리랜서라면 세금 신고를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프리랜서의 경우에는 2월에 연말정산을 진행되는 일반 직장인과는 다르게, 2월 연말정산 대신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게 됩니다.이같은 경우애 업무 특색에 맞는 지출은 경비로 인정 받을 수 있으므로 증빙을 반드시 챙겨두는 것이 절세를 하는데 있어서 유리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아래 글에 철저히 정리해두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