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인레스 냄비 바닥의 옅은 녹 닦는 방법 원인따라 다른 스테인레스 얼룩 제거법

스테인레스 냄비 바닥의 옅은 녹 닦는 방법 원인따라 다른 스테인레스 얼룩 제거법

멀찍이 봤을 때는 군데군데 생긴 검은 얼룩인줄만 알았는데, 설거지하다가 살펴보니 얼룩 중간에 뭔가 허연 이물질이 올라오는게 보이는군요. 이번 사단은 스테인레스 냄비에 찜기를 넣고 고구마를 쪄먹은 뒤 생긴 것입니다. 스테인레스 재질의 찜기인데 바닥쪽 봉의 금속이 스테인레스 냄비 바닥에 닿은 자리를 중심으로 저런 얼룩이 생긴 걸 보면, 아무래도 스테인레스 냄비 표면이 산화된 것으로녹 슨 것으로 보입니다. 스테인레스가 녹에 강한 성질이지만 다른 금속철 등에 오랜 기간 닿아 있다면 스테인레스 쪽이 쉽게 녹슨다고 하는데, 아무래도 찜기의 받침이 스테인레스 냄비 바닥에 오랜 기간 닿아 있으면서 녹이 생긴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스크림 얼룩
아이스크림 얼룩

아이스크림 얼룩

옷 얼룩 제거방법 세 번째 아그들이 여름에 즐겨서 먹는 아이스크림 얼룩도 생각보다. 쉽게 제거하기가 어렵습니다. 아이스크림은 당분과 지방, 단백질 그리고 색소로 구성이 된 유용성 얼룩과 수용성 얼룩이 섞여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2가지 과정을 거쳐서 얼룩을 제거해야만 합니다. 먼저 앞서 소개한 솔벤트를 사용해주면 유용성 얼룩이 제거됩니다. 그 후에 중성세제식기청소 세제를 사용하여 미지근한 물로 헹구면 수용성 얼룩까지 말끔히 제거할 있습니다.

홍차 커피
홍차 커피

홍차 커피

옷 얼룩 제거방법 두 번째 홍차나 커피 얼룩 또한 옷에 쉽사리 묻혀오는 단골손님입니다. 만약 차를 마시다가 옷에 튄 경우라면 곧바로 뜨거운 물을 적셔준 화장지로 얼룩 부위에 살짝 눌러줍니다. 이렇게 해서 지워지지 않는 진한 얼룩엔 탄산수가 효과적입니다. 당분이 포함되지 않는 탄산수를 준비합니다. 얼룩진 부분 아래에 손수건을 받쳐주고 탄산수를 적신 화장 솜을 두드리며 닦아줍니다. 커피나 홍차의 색이 빠지게 되면 뜨거운 물을 적신 수건으로 얼룩진 부위를 잡으며 잡는 누르듯이 닦으면 완전하게 지울 있습니다.

옷에 붙은 껌

옷 얼룩제거 방법 아홉 번째 어릴 때에는 옷이나 머리카락에 껌이 그렇게 많이 붙게 되고는 합니다. 옷에 껌이 붙으면 가장 최우선으로 얼음을 찾자. 비닐 안에 얼음을 넣어주고 붙은 껌 위에 올려놓아주면 껌이 딱딱하게 굳어진다. 이 상태로 떼면 제거가 수월합니다. 머리카락이나 카펫에 껌이 묻었을 때에 확실하게 제거하고 싶다면 솔벤트를 뿌려줍니다. 그 뒤에 수건으로 닦아내주면 쉽게 떨어진다.

간장 등 소스 얼룩 식초 얼룩

옷 얼룩 제거방법 다섯 번째 옷에 간장 등의 소스 얼룩이 묻은 경우라면 소금물과 설탕물이 효과적입니다. 첫째 소금물을 칫솔에 묻혀서 주의깊게 문질러 줍니다. 30분 정도 그대로 방치한 후 설탕물을 묻힌 칫솔로 잘 두드리듯이 닦아내주면 얼룩이 어느 정도 제거됩니다. 그런 뒤에 중성세제식기세척제로 부분 세탁해주면 말끔히 얼룩을 지울 있습니다.

옷 얼룩 제거방법 여섯 번째 끼니 도중 가장 많이 옷에 튀는 것 가운데 하나가 김칫국물입니다.

특히 흰옷에 묻으면 여간 신경이 쓰이게 되는 것이 아닙니다. 이럴 경우 옷을 물에 담근 뒤에 꾹 짠다. 그리고 얼룩 부위에 옥시크린 액을 바르거나 락스를 묻힌 칫솔로 살살 닦아주면 제거를 할 있습니다. 천연 재료로는 양파즙을 내어 얼룩 부분에 도포한 뒤 다음날 세탁을 해주면 김칫국물 자국을 지울 있습니다.

약 2030도 정도의 미지근한 물에 중성세제로 1015분 동안 살살 문질러 세탁해 주시면 됩니다. 미지근한 물에 중성세제를 풀어 천에 세제물을 묻힌 후 오염된 곳을 두들겨 세탁해 주시면 됩니다. 미지근한 물에 울샴푸를 풀고 약 10분간 담가주신 후 조물조물 손세탁을 해주시면 됩니다. 미지근한 물에 중성세제를 풀고 약 30분간 담가둔 후 부드러운 솔로 찌든 때를 살살 선택해 세탁하고 헹궈주시면 된답니다. 퍼는 변색 및 윤기감소의 문제가 있으므로 드라이클리닝을 추천드리며, 얼룩이 생길 때마다.

관리해 주시면 좋답니다.

얼룩 종류, 원인에 따라 효과가 다른 세제

이번 글을 작성하면서 기존 포스팅들을 확인해보니 이미 제 블로그에서 스테인레스 냄비의 얼룩 제거 방법에 대하여 여러번 언급했군요. 문제가 생기면 해결 방법에 대한 이런저런 실험?을 해보는터라 인터넷에서 나름 효과가 있다는 방법들을 거의 모든 써보게 되었는데 제가 작성했던 포스팅만 봐도 스테인레스에 생긴 얼룩의 종류, 원인에 따라 청소 방법과 세제들의 효과가 달랐습니다. 일단 냄비에 뭔가를 넣고 끓이다가 태운, 두껍게 낀 검뎅은 베이킹 소다, 혹은 식초를 넣고 끓이면 떨어져 나오고 남은 것은 매직크리너나 수세미로 닦아주면 쉽게 제거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