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연말정산 인적공제 기준 등록 안내 정보
국세청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에 부양가족 등록을 위해서는 자료제공 동의신청을 해야 합니다. 연말 정산 시즌이 되면 부양가족의 지출 내역도 함께 신고해야 세금폭탄을 피할 수 있죠. 13월의 월급이라고 불리는데 13월의 추가 세금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연말정산 시 부양가족을 등록하거나 덧붙이는 방법에 에 관하여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말정산을 할 때면 나는 얼마를 되돌려 받을 수 있을까? 하는 기대를 하게 됩니다. 근로자라면 연마다 12월1월 사이에 연말정산을 하는데 과거에는 수많은 서류를 직접 출력해서 제출해야 했었죠. 1년에 한 번만 하기 때문에 연마다 하는 거지만 제대로 했는지 숙지하기가 어렵습니다.
연말정산 인적공제 부양가족 및 소득기준
부양가족에게 지출하는 최저생계비에 대해서는 소득세를 면제해주자는 뜻에서 생겨난 것입니다. 부양하는 가족이 많을수록 면제되는 금액이 확대되고 교육비는 물론 보험료, 의료비 등등 공제받을 수 있는 항목이 다양하기에 연말정산에 있어서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인을 제외한 부양가족들의 연마다 소득액이 100만 원 이하여만 해야하는 점을 참고하셔야 합니다. 연말정산 인적공제 기준에 있어서 부양가족 기준은 기본공제와 추가공제로 나누어지게 되고 기본에 속하는 대상은 근로소득자 본인과 배우자, 자녀 부모 등 가족이 대상에 속합니다.
1인당 150만 원의 금액을 차감받을 수 있고 추가에는 경로우대자와 한부모, 부녀자 등이 해당합니다. 연말정산 인적공제는 한마디로 가족을 부양하는 데에 지출하는 비용을 고려해서 소득세 산출에 있어서 혜택을 주는 것이라고 다시 한번 정리해 드립니다.
기업 간소화 자료 내려받기
회사는 1월 21일 부터 홈택스 프로그램을 통해 동의를 완료한 근로자의 간소화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내려받기할 수 있습니다. 부양가족이 1월 19일까지 간소화자료 제공에 사전 동의를 했다면 부양가족의 자료도 함께 제공됩니다. 기존에 부양가족이 등록된 경우에는 별도 절차를 진행할 필요가 없습니다. 아래와 같이 회사에서는 인별 PDF압축파일 형식으로 내려 받기 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인적공제 나이기준
기본적으로 본인 공제로 150만 원의 수익이 줄어들고 배우자의 경우 100만 원에서 150만 원, 만 20세 이하의 자녀도 100만 원으로 공제됩니다. 연말정산 인적공제 부양가족 기준에 직계존속, 직계비속, 형제, 자매등에 관하여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나이 제한이 있습니다. 부모의 경우는 만 60세 이상, 자녀는 만 20세 이하, 형제자매는 만 20세 이하나 만 60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연말정산 인적공제 부양가족 등록은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편하게 할 수 있고 세무서에 직접 방문하셔도 됩니다.
이와 같은 점을 꼼꼼하게 챙겨서 연말정산 알차게 받으시길 바랍니다.
월세 세액공제시 주의사항
1. 주민등록등본을 통하여 과세기간 종료일 현재 세대주 여부 확인 세대주가 주택자금공제, 주택마련 예금 공제를 받지 않은 경우 세대원인 근로자 가능 2. 근로자 아니면 기본공제대상자가 임대차계약서 상 계약자인지 여부 확인 3. 주민등록등본 상 주소지와 임대차계약서 상 주소지가 동일한지 여부 확인 주택을 월세로 임차하여 사용중이라고 하더라도 주민등록 전입신고를 하지 않은 경우 월세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부양가족 추가 등록 방법
연말정산은 국세청 홈택스의 간소화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간소화 서비스에서는 정말 과거와 달리 간편하게 지출 내역을 항목별로 불러올 수 있었는데 부양가족의 인적공제를 위해서 부양가족 정보를 등록해 두면 자기가 사용한 지출 목록 외에도 부양가족의 지출 내역을 불러올 수 있죠.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에 진입해 본인인증 로그인 후 좌측 상단의 메뉴바를 클릭하시면 자료제공 동의신청이라는 항목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자료제공동의신청을 하게 되면 부양가족의 소득과 세금공제 데이터를 근로자가 직접 출력할 수 있기에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의 가장 간소화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죠. 예전에 하나하나 다. 출력하던 시절을 생각하면 장족의 발전입니다. 부양가족의 자료제공 동의신청 절차도 간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