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자 고용보험 근로자 50인 미만 사업주에게 실업급여직업훈련비 지원

자영업자 고용보험 근로자 50인 미만 사업주에게 실업급여직업훈련비 지원

장사하시는 우리 야채온 사장님들 조금더 메뉴개발 하고싶고, 조금더 전문성을 키워보고 싶으신 분들 많으실텐데요. 늘 단점은 비용? 장사하면서 쉽게 할수 없으실텐데요 좋은 정보 가지고 왔어요. 정부는 2020년 말 전 국민 고용보험 로드맵을 발표하며 앞으로 고용보험을 확대할 계획을 알렸습니다. 현행 고용보험 체계 하에서는 대부분 근로소득자가 피보험자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1인 자영업자 고용보험 수급조건
1인 자영업자 고용보험 수급조건

1인 자영업자 고용보험 수급조건

해당 제도는 직장인과 동일하게 실업급여액을 수령할 수 있는 대신, 급여 수급조건이 매출과 관련되어 조금 까다로운 편에 속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사업이 어려운 자영업자가 활용할 수 있어 자유 폐업이 아닌 판매 수익 감소 등 불가피한 사유로 폐업할 경우에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등의 불가피한 이유로 폐업을 한 자영업자가 최소한 1년간 근로자 보험에 가입하고 보험료 납부한 경우, 적극적인 재참여 활동을 할 의사가 있는 경우 실업급여를 수급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단, 자영업자인 피보험자가 구직급여를 지급받은 후, 근로자 보험에 재가입하는 경우는 구직급여 지급종료일로부터 2년이 지난 후 신청해야 합니다.

1인 자영업자 고용보험료 지원 내용
1인 자영업자 고용보험료 지원 내용

1인 자영업자 고용보험료 지원 내용

고용보험료에 부담을 느끼는 자영업자들을 위해 정부에서 이런 상황을 해소하고 자영업자 고용보험 가입을 독려하기 위해 1인 자영업자의 고용보험료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2018년부터 시행해 온 1인 자영업자 고용보험료 지원사업은 근로자를 고용하지 않은 1인 자영업자에게 고용보험료의 최대 50를 도와주는 사업입니다. 또한 올해 2021년부터는 1인 자영업자 고용보험료 지원 사업의 내용을 더 확대하기로 했는데요. 과거 기준보수 1등급과 2등급을 선택하면 보험료의 50 지원 , 3등급과 4등급을 선택한 경우 보험료의 30 지원, 5등급 이상부터는 보험료 지원을 해주지 않았었는데요. 앞으로는 5등급부터 7등급도 보험료의 20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지원 기간도 3년에서 5년으로 늘어났다고 하니 자영업자들의 부담을 한 층 덜어줄 것이라 예상됩니다.

1인 자영업자 고용보험이란 ?
1인 자영업자 고용보험이란 ?

1인 자영업자 고용보험이란 ?

갑작스러운 폐업으로 생계에 어려움을 느끼는 자영업자는 1인 자영업자 고용보험 가입시 실업급여를 통해 생활의 안정을 기하고 사업을 재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는데요. 자영업자의 고용보험은 근로자와는 다른 구조를 지니고 있습니다. 보통의 임금근로자들은 근로소득에 따라 보험료 결정되는데 자영업자는 자신이 내고 싶은 보험료 선택하실 수 있는데요. 대신 자영업자는 고용보험 가입시 기준보수를 선택해야 합니다.

기준보수란 자영업자가 선택하는 본인의 소득 정도를 뜻하는데요. 보험료 또한 기준보수 중 어떤 등급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1인 자영업자 고용보험 신청방법

자영업자의 고용보험 가입 필요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고용보험 가입신청서 사업자등록증 사본 대표자 신분증 대표자 주민등록본 근로복지공단에 방문하여 위의 서류를 제출하면 가입이 완료되는데요. 이 후 승인여부를 통지받으면 고용보험 가입이 완료됩니다. 손쉽게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근로복지공단 홈페이지에서 근로자 보험에 가입을 한 후,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소상공인 마당 홈페이지에서 지원신청을 해야 하는데요. 사업자 등록증과 고용보험료 지원받을 본인 명의의 통장 사본,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첨부하여 신청하면 공단에서 검증 후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