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후 생활비, 노후자금은 얼마면 될까요 4%룰

은퇴 후 생활비, 노후자금은 얼마면 될까요 4%룰

순자산 10억의 가치직장인 은퇴자금? 오랜만에 이코대디 게시물 작성을 합니다. 4분기가 된지도 어느덧 2주가 지나고 있습니다. 본격적인 연말로 접어 들면서 직장인은 직장내 나의 위치와 내년 비전에 관련해서 생각해 볼때이기도 합니다. 최근에 화두는 파이어족인 듯합니다. 여러 신문사들에서 실제 파이어족에 대한 기사를 다루며 노력하는 직장인들을 자극하긴 하는데요. 이번에는 순자산 10억의 가치부제 직장인 은퇴자금 얼마가 적당할까? 에 관해 작성해 봅니다.

순자산 10억의 가치는? 과거 텐인텐 카페가 유행이었습니다. 10년안에 10억 제작하기 인데요. 그만큼 10억은 소시민, 중산층들에게 꿈의 숫자였습니다.


한 달 생활비 계산 시 꼭 고려해야 하는 점
한 달 생활비 계산 시 꼭 고려해야 하는 점

한 달 생활비 계산 시 꼭 고려해야 하는 점

생활비를 계산해보실 때 꼭 놓치면 안 되는 것은 현재 나의 경우에 맞추어 생각을 하면 안 되고 은퇴 이후의 삶에 맞추어 생각을 해야 해야만 되는 점입니다. 은퇴 시점 나의 환경에 따라 내가 희망하는 활동이나 필요한 지출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금은 의료비가 별로 들지 않지만 나이가 들면서 병원에 갈 일이 많아질 가능성이 큽니다. 혹은 현재는 여행이나 골프에 큰 관심이 없어도, 나이가 들면서 관심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인생은 예측하기 어렵고, 희망하는 것도 장래에는 바뀔 수 있기 때문에, 은퇴 시점이 많이 남았을수록 보수적으로 기준을 잡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연금저축
개인연금저축

개인연금저축

개인연금저축은 많이 들어놓으셨나요? 저도 현재 2개 정도 연금형으로 가입을 해왔어요. 필수 세액 공제 혜택 및 복리 효과 그리고 과세이연 등 여러가지 혜택이 있기 때문입니다. 연금저축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연금 예금 신탁 2 연금 예금 펀드 3 연금 예금 보험 연금 예금 세액 공제 비율 따라서 연금저축을 할 경우 최대 400만 원까지 세액 공제율에 적용해서 공제받을 수 있다는 겁니다.

연금 외 필요한 노후 자산 계산
연금 외 필요한 노후 자산 계산

연금 외 필요한 노후 자산 계산

투자 자산으로 만들어야 하는 월 현금 트렌드 월 생활비 연금 금액 투자 외 부업 등을 통한 월 수입 희망하는 월 생활비에서 연금으로 받을 수 있는 월 금액을 제외하면, 우리가 연금 외 별도로 준비하는 노후 자산으로 만들어 내야 하는 현금 트렌드 수준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시 500만 원 월 소망 생활비 100만 원개인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 부수입 0 400만 원 예를 들어, 노후에 500만 원의 생활비를 희망하고, 개인연금으로 60만 원 정도21년 평균 수준를 받고, 퇴직연금이나 개인연금으로 40만 원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면야 400만 원은 별도의 부업이나 수익 파이프라인이 없을 경우, 투자 자산을 기반으로 만들어내야 합니다.

퇴직연금제도

회사가 근로자 대신 적립금을 운영하므로 안정적이고 수익률도 높은 편입니다. 다만 중도 해지 시 연말정산에서 공제받은 세액을 다. 환불해야 하는 불이득 발생합니다. 2023년까지 IRP의 경우 현재 최대 700만 원의 세액 공제 한도 였는데 올해부터 900만 원으로 상향합니다. 세액 공제 최고한도는 개인연금예금 세액 공제와 퇴직연금 세액 공제를 합하여 900만 원입니다. 본인 상황에 맞게 잘 분할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5000만 원 퇴직금은 새로운 창업을 위해 일시불로 받지 마시고 어지간하면 연금으로 돌리는 것이 좋아요. 창업합니다.

3 룰 월 생활비 X 12 X 30 필요 금융 자산

이제 3.3% 룰에 따라 25가 아니라 30을 곱해주면 필요 금융 자산이 나옵니다. 연금 외 월 400만 원이 필요하면 14억 4천만 원, 200만 원이 필요하면 7억 2천만 원입니다. 이제 거의 다. 왔지만 여기에 한 가지 추가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더 있습니다. 바로, 우리가 계산한 월 생활비에 포함되지 않는 목돈 지출이 계획되어 있다면야 이 금액은 별도로 준비를 해야 해야만 되는 것입니다.